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2. 미모를 위해서는 굶어 죽기도했던 중국 여성의 화장과 패션
3. 소설『홍루몽』
4. 武則天(무칙천) - 중국사의 유일한 여성황제
5.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
6.생활문화
본문내용
이념의 연원과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다스려졌던 중국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의 여성문제를 반성하고 바람직한 미래사회의 방향을 생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1.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중국의 전통적인 여성관을 지배해 온 것은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을 강조하는 유교의 여성관이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禮制)를 발전하여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오늘날까지 남겨져서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남녀 유별의 이념을 고대 중국인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였던 것일까? 남녀유별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양성(兩性) 관계로 구체화 되었다. 남외여내는 남녀간의 서로 다른 생활공간에 대한 규정이고 또 여성은 안(內)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外)을 주관한다는 분업․분담의 의미였다. 남존여비의 이론은 음양론(陰陽論)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남녀의 차이를 우주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된 음양의 차이 즉 양은 강하고 존귀하며 음은 부드럽고 약하며 비천한 성질에 적용시켜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러므로 여자가 남자에게 복종하여야만 하는 것은 곧 우주질서의 한 부분이지 인간에 의하여 만들어진 사호제도는 아니라는 논리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의 유교적 윤리관에서 강조하였던 남녀유별은 남녀가 불평등하게 태어난 것이 아니라 바로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하여 성장과정을 통해 익혀 나아가야 했던 사회 심리적인 성별(性別)이라고 하겠다.
유교경전에 산재해 있던 역사상 뛰어난(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해서)여성들만의 전기(전기)를 집대성한 전한(前漢)유향(劉向)의 『열녀전(列女傳)』과 여성들에게 직접적인 훈계형식을 취한 후한(後漢)반소(班昭)의 『여계』를 저술하는 목적이 결혼을 앞둔딸에게 결혼후에 다른 가문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여자로서 예절을 힘서 익히고 행하도록 하는데 있음을 서두에서 밝혔다.
『여계』의 본론에서 첫 번째로 언급하고 있는 『비약편(卑弱篇)』에서는 『시경』을 인용하여 옛사람들이 여자아이를 낳으면 삼일 후에 침상 아래 눕히고 실패를 갖고 놀게 했다.이렇게 침상 아래 눕히는 이유는 여자는 비천하고 약한 존재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낮추는 것을 명백히 하기 위한 것이고, 실패를 갖고 놀게 하는 것은 일의 수고로움과 근면함을 명백히 알게 하는데 있다고 설명 하였다.
음양론에 근거한 남녀 유별론은 남녀 차별을 정당화 하고 일반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되었다. 딸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여성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열녀전』류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촌여성]농촌여성의 현실, 농촌여성의 역할, 농촌여성의 복지문제, 농촌여성의 지위평가, 중국의 농촌여성 사례 분석
  • 농촌여성의 현실, 농촌여성의 역할, 농촌여성의 복지문제, 농촌여성의 지위평가, 중국의 농촌여성 사례 분석Ⅰ. 개요Ⅱ. 농촌여성의 현실Ⅲ. 농촌여성의 역할Ⅳ. 농촌여성의 복지문제Ⅴ. 농촌여성의 지위평가Ⅵ. 중국의 농촌여성 사례1. 가족 내부에서2. 농촌 사회에서 3. 도시로 유입되는 농촌 여성참고문헌Ⅰ. 개요복합 영농가의의 투자, 가격 파동, 부채 누증의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그리고 이 속에서 여성 노동량이 최대 한도로 증가되었다.

  •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에 대한 한중 비교연구
  •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에 대한 한중 비교연구목차1. 문제제기2. 이론적 배경1) 성 역할 이미지와 성 고정관념2) 광고에 나타난 스테레오타입 이미지3) 성 역할 묘사광고에 대한 국가간 인식차이4)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가치 비교 (전통적 vs 비전통적 가치) 5)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3. 연구문제4. 연구방법1) 분석대상 및 분석 시기2) 분석유목3) 자료의 분석5. 분석결과1) 한국과 중국의 TV 광고에 나타난 주요 등장인물의 인구통계학적 분석2) 한

  • [중국문화] 현대 중국여성의 지위
  • 여성의 역할은 점차 양성평등으로 인해 여성이 사회로 진출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현대에는 더욱 지대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여성은 사회 내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한다. 작게는 한 가정의 아내이자 어머니이며, 여성이 전업주부가 아닐 경우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중국 내의 여성의 지위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나은 위치에 있는지 , 또 오래 전부터 현대까지 중

  • `삼국지`속에 나타난 여성의 위치
  •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정치경제적으로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들의 모습은 과거 유교라는 틀 속에서의 여성에게서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 남편에게 있어서는 현명한 내조자, 자녀에게 있어서는 자애로운 어머니. 이것만이 그들의 역할이었을 뿐 남성과의 대열 속에서 어떤 권리를 주장할 수는 없었다. 여성문제를 해결고자 하는 이들의 집단적인 움직임이 바로 여성운동일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여성운동

  • [중국경제] 현대 중국 여성의 소비 성향
  • 현대 중국 여성의 소비 성향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중국여성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경제적 지위의 변화(1) 사회적 지위 변화에 따른 고소득층 여성의 증가(2) 고소득층 여성의 소비성향(3) 기혼여성의 가정 내에서의 소비 영향2. 중국 정부 정책에 의한 여성 소비의 증대(1) 출산수유기금 정책(2) 여성 노동권익 보장 정책3. 중국 여성의 소비성향(1) 중국 여성 소비 3大 특징 (2) 연령에 따른 중국 여성의 소비성향(3) 화장품 광고를 통해 본 중국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