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바로크와 고전파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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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바로크 음악 [ baroque music ]

<바로크 음악의 정의>

<바로크 음악의 영향>

<바로크 음악의 특징>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악곡 형식>

요한 세바스찬 바흐 [ Johann Sebastian Bach ]

<생애와 업적>

<주요 작품>

고전주의 [ classicism music ]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고전주의 음악의 중심지, 음악의 도시 빈>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 형식>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 Franz Joseph Haydn ]

<생애와 업적>

<주요 작품>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Wolfgang Amadeus Mozart ]

<생애와 업적>

<대표 작품>

베토벤 [ Ludwigvan Beethoven ]

<생애와 업적>

<주요작품>


본문내용

<고전주의 음악의 중심지, 음악의 도시 빈>

고전파 음악의 핵심 작곡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이들은 모두 빈에서 활동했다. 그래서 ‘빈 고전파’라는 말이 생겨났다. 그렇다면 왜 빈이었을까? 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라도 있었을까?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이 ‘음악의 도시’라 불리는 까닭이 있었다. 1789년경 빈을 살펴보면 인구가 23만 정도로 독일의 베를린보다 훨씬 컸다. 유럽의 독일어권을 대표하는 중심 도시로 손색이 없었다. 동시대 런던의 인구는 80만 이상이었고 파리는 50만 정도, 나폴리는 40만이었다. 빈은 이들 도시보다는 작았지만 런던, 파리, 나폴리를 잇는 대도시이자 음악의 도시였다. 이를 빈의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이라 한다면 그 ‘소프트웨어’는 더욱 풍성했다. 젊고 야심찬 음악가들이 속속들이 빈으로 모여들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빈에는 스페인에서 보헤미아(현 체코), 헝가리까지 광대한 영토를 소유했던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도가 있었다. 합스부르크 궁의 주변에는 궁정에 종사하는 귀족계층과 부유한 직업인(의사, 은행가, 법률가, 상인) 등이 살고 있었고, 이들은 음악을 향유하고 장려할 수 있는 막강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었다. 빈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막론하고 음악을 지원하고 소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풍부한 도시였던 것이다.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 형식>

고전파 음악의 정수는 음악 형식으로서의 ‘소나타 형식’이다. 이는 빈 고전파의 최대 성과라 할 수 있다. 소나타 형식은 ‘계몽적 합리주의’를 음악을 통해 형상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시부-전개부-재현부’라고 하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 소나타 형식은 유럽 음악에 있어서 가장 완성된 형식미의 표현이다. 소나타 형식의 정립은 곧바로 교향곡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소나타 형식은 만하임악파 를 통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았던 근대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 독주 협주곡의 등장도 이 교향곡 형식의 확립과 궤를 같이 한다. 현악 4중주곡, 피아노나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도 소나타 형식의 아름다움을 표현
참고문헌

출처 : 금난새(2008, 생각의 나무),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http://navercast.naver.com/classical/classicabc/2869
http://100.naver.com/100.nhn?docid=14453
http://aluckyday.blog.me/50095777352
http://blog.naver.com/xogml3356?Redirect=Log&log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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