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인터넷거래의 피해와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터넷 거래의 급속한 성장과 피해
Ⅱ. 인터넷 거래의 피해와 대응방안
1. 인터넷 사기 피해
(1) 전자상거래관련 범죄발생 현황
(2) 4가지 대표적인 피해 사례
(3) 대처방안
2. 인터넷 거래에서 소비자의 사생활 침해
(1)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
(2) 개인 정보 유출의 해결책
Ⅲ. 인터넷 거래의 지향점
- 본문내용
-
Ⅰ. 인터넷 거래의 급속한 성장과 피해
새벽 한시쯤 www.trend-1.com 사이트에 옷을 주문했는데 수령날짜가 지나도 물품이 오지 않아 15일쯤 전화를 하자 물품이 수량 이 떨어져서 기한이 어느 정도 걸린다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부탁 했습니다 판매자 쪽에서요... 그러나 그 다음날 마음이 바뀌어서 환불 요청 을 하려고 했는데 전화를 안 받더군요 지금까지.. 메일도 답장이 없습니다..저 뿐만 아니라 사이트 게시판에 가보면 다른 피해자들도 상당 히 있는 것 같습니다 게시판에 더 이상 글을 올리지 못하게 했기 때문 에 피해자는 더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는 신용카드 3개월 할부로 102500원을 결제 했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 글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물품을 구입한 후, 판매 측의 과실로 인해 환불을 요청하려고 하나,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증발해버린 유령 쇼핑몰에 대하여 소비자보호단체 에 접수된 사례 중 하나이다. 하루에도 전자상거래의 이용에 관해 수십, 수백 개의 고발이나 불만족에 대한 고발이 쏟아져 나오는 현실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Ernst and Young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1998년도에 1700만 명에 이르던 인터넷 전자상거래 이용자 수가 1999년도에는 3900만 명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유럽의 경우는 1998년도의 520만 명에서 1999년도에 830만 명으로 증가하였다고 한다.1)
이러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은 국내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 기준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은 연 7조원 규모로 우리나라 전체 소매시장에서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 8년간 인터넷 쇼핑몰이 연 평균 200%이상 성장해 같은 기간 백화점 대형 할인점 31%, 백화점 8.6%보다 훨씬 급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 중 1위인 옥션의 경우, 오픈을 한지 4년만인 올해 연간 거래금액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과거에 백화점(15년), TV홈쇼핑(6년) 분야 선두 업체들의 성장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KISDI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인터넷 쇼핑 시장은 연평균 15.2% 성장률을 기록해, 2010년에는 국내 전체 소매유통업에서 8%를 차지하는 1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즉 2010년에는 인터넷 쇼핑 시장이 지난해 국내 백화점 시장규모(17조 2천억 원)를 넘어 현재의 대형할인점(19조 2천억 원) 규모로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초고속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 없이 상품을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편의성과 판매업자 역시 진입비용과 영어비용을 낮춤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큰 이점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가 발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정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 몰과 종합 몰을 포함하여 약 3천200개 이상이 생겨남에 따라 '인터넷 안에 없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터넷 쇼핑은 오
자료평가
- 잘 받았습니다
- wer***
(2005.12.08 22:02: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