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우지파동과 삼양라면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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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 제 선 정 배 경
2.기 업 현 황, 연 혁 / 문 제 점
3.마 케 팅 전 략
본문내용
1961. 08. 삼양제유주식회사 창업
1961. 10. 삼양식품공업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963. 09. 국내 최초 라면 생산

1970. 03. ~ 10. 여러가지 라면 개시 (짜장라면, 냉면, 카레라면, 쇠고기면)
1972. 02. 전년도 동남아 및 구미 라면 수출 250만불 돌파, 삼양축산㈜ 설립, ‘컵라면’ 생산 개시
1973. 11. 삼양 대관령 목장 공사 착공

1980. 07. 미국 현지 법인 삼양 U.S.A. 설립
1989. 05. 중국 청도에 ‘청도 삼양 식품 유한 공사’ 설립
1989. 11. 우지사건 발생
1989. 12. 국내 최초 ‘쌀라면’ 생산

1990. 06. 삼양식품공업㈜, 삼양식품㈜로 상호 변경
1997. 08. 대법원 우지사건 무죄판결

2003. 04. 삼양식품, 빙그레와 영업제휴
2008. 02. 식품연구소 국제적 공인 시험기관(KOLAS) 인증
2009. 08. 삼양식품, Mars Korea 와 전략적 제휴
2010. 09. 시리얼 시장 진출
· 광고예시 1

삼양 라면에 관한 소비자들의 감동적인
사연을 제보 받아 광고에 활용
· 광고예시2

라면을 함께 먹고 있는
아버지와 아들 등장

아버지
‘이 라면은 보릿고개 넘을 때,
민주화 운동할 때, IMF때 힘과
용기를 주었던 라면이란다’

소녀시대
‘우리의 아버지들을 삼양라면과
소녀시대가 응원합니다’

- 주타겟 & 젊은층에게 어필
· 컵라면

한끼 식사 대용 : 삼양라면 컵라면 115g
간식 대용 : 삼양라면 컵라면 65g


· 일반라면

작은 사이즈 라면 존재X
남성의 식사량 > 여성의 식사량
남성 → 큰 사이즈 라면 1개 &
작은 사이즈 라면 1개
여성, 어린이 → 작은 사이즈 라면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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