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 막걸리시장 마케팅 분석-국순당 막걸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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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사 목적
2. 주제 선정배경
3. 기업 소개
Ⅱ. 본론
1. 시장 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2) 시장매력도 분석
(3) SWOT 분석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촉진 (Promotion)
(4) 유통 (Place)
Ⅲ. 결론
1. 포지셔닝을 바꾸지 않는 경우
2. 재포지셔닝을 하는 경우
Ⅳ. 부록
1. 참고 자료 (기사 및 문서)
2. 기타 자료 (사진 및 그림)
3. 상품믹스표
본문내용
2) PR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PR을 하고 있다. 자사의 친환경적 공장을 일반인에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백세주마을’ 과 연계하여 뮤지컬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 1문화재 1지킴이, 1사 1촌 결연, 건강한 먹거리와 아름다운 품앗이 문화, 어르신들께 보양식 제공 등 사회공헌분야에서도 폭 넓게 활동하고 있다. 이로써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집단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PR 수단 ‘국순당 막걸리’
소식지(누룩) - 국순당에서 발간하고 있는 누룩
이벤트 - ‘스포츠의류 이벤트’
(등산철에 코오롱스포츠 매장 방문객에게 캔 막걸리 제공)
- ‘뮤지컬 티켓 제공’
(자사의 백세주마을과 연계하여 진행)
사회봉사활동 - 1문화재 1지킴이
(무형문화재 전승기반 활성화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한 후원)
- ‘1사 1촌’결연
(전북 고창군 심원면과 합작한 ‘국순당 고창 명주’)
- 건강한 우리 먹거리와 아름다운 품앗이 문화
(좋은 재료를 농가에서 구입하여 술을 개발)
- 어르신들께 보양식 대접
(서울노인복지센터를 찾아 어르신들께 보양식 대접)
환경보호활동 - ‘국순당 숲’ 참여형 환경보호활동
(직원들과 가족들이 참가하는 숲 체험행사, 식목행사, 자연보호 캠페인)
3) 판매촉진
막걸리 업계에서 구매자들의 가격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판매촉진에 있어서 가격수단 보다는 비가격 수단에 초점을 맞추어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판매촉진 관련해서 국순당은 주로 소비자들의 시음행사와 콘테스트의 위주로 하고 있다. 시음행사는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추석, 설 과 같은 명절에 이루어졌다. '2009 막걸리 엑스포'는 국내 최대 식품전시회인 'Food Week 2009'의 일환으로,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몰고 있는 막걸리만으로 꾸려진 행사인데, 시음행사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패키지로 묶어 진행하였다.
비가격 수단
무료 시용 - 막걸리 엑스포
- 명절 맞이 시음 행사
콘테스트 - 우국생
‘우리 쌀로 빚은 국순당 생막걸리’ 로 삼행시 짓기
(우국생 한 박스 제공)
- 우국생을 즐기는 나만의 노하우
(미몽 한박스 제공, 백세주 마을 이용권 제공)

(4) 유통 (Place)
국순당은 통합적 유통경로와 독립적 유통경로가 함께 존재하는 유통경로인 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두가지 유통경로는 물류전문 업체인 웰로스에 전담으로 맡아 하고 있다. 국순당이 생막걸리를 생산하면, 이 제품은 웰로스 전국 6개 거점 저온창고에 보관되고, 전국 이마트 모든 점포, 대리점 등으로 공급된다. 국순당은 웰로스가 물류를 제대로 하는 지 관리하는 업무만 담당하고 있다.
유통채널별 매출비중을 보면 도매 주류상을 통한 판매가 57%, 편의점 등 신유통채널 로의 직접 판매가 37%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주류업계 특성상 도매 주류상의 입지가 상당함을 알 수 있다. 이런 유통상의 강점으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첫째, 도매주류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백세주 판매가 peak였던 2003년 거래 도매점수 86개 수준에서 매출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78~80여 개 수준으로 크게 줄지 않았다. 이는 곧 신규 제품으로 대체 시 안전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탁주와 더불어 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막걸리 제조업체 중 주류유통 도매거래점을 이만큼 확보하고 있는 업체가 없어 일반적으로 유통이 원활하지 않다.
두번째 강점은 신유통채널 상대 냉장유통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내 유통용 냉장차량을 보유하여 유통기한이 짧고 신선함을 무기로 할 수 있는 생막걸리 시장를 할인점 등에 공급할 수 있다.
셋째로 과거 1,300억원 대의 매출을 해 본 경험이 있어 그 수준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점은 영세한 산업에서 우월적 지위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통합적 유통경로 - 백세주 마을
- 국순당 대리점
- 욘사마 주점 ‘고시레’와 제휴
독립적 유통경로 - 도매 주류상
- 편의점
- 백화점
- 대형 마트
- 슈퍼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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