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 막걸리시장 마케팅 분석-국순당 막걸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3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조사 목적
2. 주제 선정배경
3. 기업 소개
Ⅱ. 본론
1. 시장 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2) 시장매력도 분석
(3) SWOT 분석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촉진 (Promotion)
(4) 유통 (Place)
Ⅲ. 결론
1. 포지셔닝을 바꾸지 않는 경우
2. 재포지셔닝을 하는 경우
Ⅳ. 부록
1. 참고 자료 (기사 및 문서)
2. 기타 자료 (사진 및 그림)
3. 상품믹스표
- 본문내용
-
2) PR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PR을 하고 있다. 자사의 친환경적 공장을 일반인에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백세주마을’ 과 연계하여 뮤지컬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 1문화재 1지킴이, 1사 1촌 결연, 건강한 먹거리와 아름다운 품앗이 문화, 어르신들께 보양식 제공 등 사회공헌분야에서도 폭 넓게 활동하고 있다. 이로써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집단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PR 수단 ‘국순당 막걸리’
소식지(누룩) - 국순당에서 발간하고 있는 누룩
이벤트 - ‘스포츠의류 이벤트’
(등산철에 코오롱스포츠 매장 방문객에게 캔 막걸리 제공)
- ‘뮤지컬 티켓 제공’
(자사의 백세주마을과 연계하여 진행)
사회봉사활동 - 1문화재 1지킴이
(무형문화재 전승기반 활성화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한 후원)
- ‘1사 1촌’결연
(전북 고창군 심원면과 합작한 ‘국순당 고창 명주’)
- 건강한 우리 먹거리와 아름다운 품앗이 문화
(좋은 재료를 농가에서 구입하여 술을 개발)
- 어르신들께 보양식 대접
(서울노인복지센터를 찾아 어르신들께 보양식 대접)
환경보호활동 - ‘국순당 숲’ 참여형 환경보호활동
(직원들과 가족들이 참가하는 숲 체험행사, 식목행사, 자연보호 캠페인)
3) 판매촉진
막걸리 업계에서 구매자들의 가격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판매촉진에 있어서 가격수단 보다는 비가격 수단에 초점을 맞추어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판매촉진 관련해서 국순당은 주로 소비자들의 시음행사와 콘테스트의 위주로 하고 있다. 시음행사는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추석, 설 과 같은 명절에 이루어졌다. '2009 막걸리 엑스포'는 국내 최대 식품전시회인 'Food Week 2009'의 일환으로,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몰고 있는 막걸리만으로 꾸려진 행사인데, 시음행사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패키지로 묶어 진행하였다.
비가격 수단
무료 시용 - 막걸리 엑스포
- 명절 맞이 시음 행사
콘테스트 - 우국생
‘우리 쌀로 빚은 국순당 생막걸리’ 로 삼행시 짓기
(우국생 한 박스 제공)
- 우국생을 즐기는 나만의 노하우
(미몽 한박스 제공, 백세주 마을 이용권 제공)
(4) 유통 (Place)
국순당은 통합적 유통경로와 독립적 유통경로가 함께 존재하는 유통경로인 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두가지 유통경로는 물류전문 업체인 웰로스에 전담으로 맡아 하고 있다. 국순당이 생막걸리를 생산하면, 이 제품은 웰로스 전국 6개 거점 저온창고에 보관되고, 전국 이마트 모든 점포, 대리점 등으로 공급된다. 국순당은 웰로스가 물류를 제대로 하는 지 관리하는 업무만 담당하고 있다.
유통채널별 매출비중을 보면 도매 주류상을 통한 판매가 57%, 편의점 등 신유통채널 로의 직접 판매가 37%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주류업계 특성상 도매 주류상의 입지가 상당함을 알 수 있다. 이런 유통상의 강점으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첫째, 도매주류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백세주 판매가 peak였던 2003년 거래 도매점수 86개 수준에서 매출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78~80여 개 수준으로 크게 줄지 않았다. 이는 곧 신규 제품으로 대체 시 안전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탁주와 더불어 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막걸리 제조업체 중 주류유통 도매거래점을 이만큼 확보하고 있는 업체가 없어 일반적으로 유통이 원활하지 않다.
두번째 강점은 신유통채널 상대 냉장유통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내 유통용 냉장차량을 보유하여 유통기한이 짧고 신선함을 무기로 할 수 있는 생막걸리 시장를 할인점 등에 공급할 수 있다.
셋째로 과거 1,300억원 대의 매출을 해 본 경험이 있어 그 수준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점은 영세한 산업에서 우월적 지위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통합적 유통경로 - 백세주 마을
- 국순당 대리점
- 욘사마 주점 ‘고시레’와 제휴
독립적 유통경로 - 도매 주류상
- 편의점
- 백화점
- 대형 마트
- 슈퍼 마켓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