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리더십] `묵자`와 `야마다 아키오`의 사랑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사랑의 리더십이란?

2. 본 론
(1) 묵자와 묵자의 사상 소개
(2) 야마다 아키오 소개
(3) 야마다 아키오를 통해 구현된 묵자의 ‘兼相愛交相利(겸상애교상리)’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묵자의 겸애는 <兼愛 上>, <兼愛 中>, <兼愛 下>세 편 가운데 나타나 있습니다. <兼愛 上>에는 ‘혼란(亂)’은 ‘불상애(不相愛)’에서 오며, ‘안정(治)’은 ‘겸상애(兼相愛)’에서 온다는 주제가 반복되어 서술되어 있습니다. <兼愛 中>에서는 “겸(‘兼相愛 交相利’의 줄임말)이 좋긴 하나 그것은 ‘어려운 일(雜物)’이며 ‘현실성 없는 일(迂故)’라는 비판에 대해 세 가지 근거를 들어 ‘겸(兼)’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일임을 논증합니다. 그들은 그러한 비판이 나오는 것은 ‘겸이 가져오는 이익(基利)’과 ‘겸을 보급하는 수단(基故)’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다음으로 ‘옛 성왕(古者聖王)’들이 벌써 그것을 행했다고 주장합니다. <兼愛 下>에서는 남을 미워하고 해치는 것을 ‘별(別)’이라 규정짓고 ‘별’하게 되면 천하가 큰 해를 입게 되므로 ‘별’은 그릇된 것이라고 비판하며, ‘겸(兼)’을 행하면 천하에 큰 이로움을 가져오므로 겸이 옳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묵자는 대취 편에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자기를 제외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도 사랑하게 되는 대상이다.” 묵자, 기세춘, 󰡔묵자󰡕, 서울: 바이북스, 2009, 806쪽.
라고 말했습니다. 자기와 남은 똑같이 사회의 한 사람이고, 모든 사회로부터 보면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곧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니, 진실로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은 전체 사회를 사랑할 것을 원하며 자기도 또한 사랑받게 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소취 편에는 더욱 명확하게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함으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기세춘, 󰡔묵자󰡕, 서울: 바이북스, 2009.
2) 야마다 아키오,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21세기북스,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과 리더십] 오드리 헵번과 묵자의 나눔의 리더십
  • 유학과 리더십오드리 헵번과 묵자의 나눔의 리더십서론빈부격차와 나눔 의식 부족, 그리고 나눔의 당위성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사회적 지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를 의미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보통 사회 지도층의 기부행위를 표현하는 단어로 사용이 된다. 이런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극심한 빈부격차와 사회 불평등이 문제시 되고 있는 요즘, 리더라면 반드시 갖춰야할 덕목이다.2010 세계 GDP를 살펴보면 미

  • [경영학] 논어를 통해 짚어보는 인간경영 리더십-신, 인, 서를 중심으로
  • 와주는 것직원들의 잠재력을 알고 있으면서 그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지 못하는 것, 이는 리더가 가장 해서는 안되는 큰 실수“ – LG전자 남용 부회장경영혁신을 위한 인프라 ‘코칭’LGE WAY의 실행을 위해 임원과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은 TBL(Trust Based Leadership)이다TBL은 솔선수범, 코칭, 임파워먼트 요소를 효과적으로 발휘해 구성원들을 자발적으로 몰입시키는 리더십을 말한다 특히 코칭 리더십 발휘가 구성원들의 개인

  • [감성경영] 경쟁우위요소로서의 감성경영
  • 의 합리주의 중 심 문화에 비해 한국문화는 경험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가 강조되기 때문이다. 그 예로 오래 동안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제품들 중에는 한국문화의 감성적인 요소를 지속적으로 소구해온 제품들이 많음(예: 오리온 초코파이(정), 경동보일러(효), 다시다(고향의 맛))4)차별적 요소로서 ‘감성’요소 활용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에서의 구매기준은 기능, 가격, 품질 등이었으나 이 와 같은 요소들이 제품 생산기술

  • 오리엔탈 리더쉽,공자의 사상에 비춰본 기업경영,공자의리더십,풀무원인재상,기아자동차인재상,현대중공업인재상
  • 의 기회와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인간중심우리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 충족을 통하여 고객가치창조와 감동경영을 실현한다. 향원우리는 공정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이룬다. 인(仁)공자와 같은점공자와 다른점공자에 대한생각공자의 생각은 생각보다 실용적이다.여러 기업에서 최소한 하나이상의 경영철학이 인(仁)과 관계되어 있다.교수님이 말했던 묵자 사상이 나와 비슷해 보였지만 알고보니 공자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의 소니 비전Ⅸ. 참고문헌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소니(SONY)가 창립 된지 57년 정도 된 지금 소니하면 전 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른 나라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길지도 않은 역사에 20세기 후반 세계 비즈니스계에 기적을 일으킨 소니. 이런 소니의 역사가 폐허가 된 조그마한 건물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겠는가.소니를 창립한 두 경영자가 바로 이부카 마사루와 모리타 아키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