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한국교육의 현실과 조기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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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기유학의 증가

2. '자녀교육 때문에 이 땅을 떠난다.'는 말이 한국교육에 주는 의미

3. 조기유학열풍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지난해 해외 유학과 어학연수 비용 등으로 송금된 돈이 2조원을 넘어섰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해외 유학ㆍ연수 송금은 2002년 14억1,000만달러였으나 지난해에는 32%나 급증한 14억1,000만달러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교육부 예산의 10%에 달하는 규모이며 비공식 송금까지 감안하면 30억~40억달러에 이르러 지난해 무역흑자로 벌어들인 외화 155억달러의 25%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치열한 국제경쟁 시대에서 학생들이 해외로 나가 선진 문물을 배우는 것은 탓할 일이 아니다. 하지만 급격하게 증가하는 유학ㆍ연수 송금이 해가 갈수록 과열되는 조기유학에 기인하는 것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초ㆍ중ㆍ고교생의 조기유학은 지난 98년 1,562명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2만 명을 넘어서는 등 기하급수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교육 부문의 경쟁력 약화가 불필요한 외화 낭비를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조기유학은 자녀 뒷바라지를 위해 부모가 동행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이 몇 배나 더 들고 `기러기 아빠`와 같은 부자연스런 가족관계를 양산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김석우, 김대현(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진규(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김종서 외(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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