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소셜커머스의 모든 것 -소셜커머스의 개념,특성,장단점,사례 분석 및 향후 소셜커머스의 발전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근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일고 있습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처럼 주목 받게 된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울러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서비스 사례와 주요 트렌드, 국내 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등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전망해 보았습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소셜커머스 개요
1)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2) 기존 e-commerce와의 차이점
3) 대표 유형
4) 사업 모델
가) 소매업체
나) 소비자
다) 소셜커머스 사업자
5) 소셜커머스의 특성
3. 소셜커머스의 부상 배경
1) SNS의 성장
2) 지원 기술의 발전
3)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
4. 소셜커머스 활성화의 의의
5. 소셜커머스 주요 트렌드 및 추진 사례
1) 소셜쇼핑의 대명사, 그루폰(Groupon)
2) 프라이빗쇼핑클럽
3) F-Commerce
4) 딜 어그리게이터(Deal Aggregator)
5) 페이스북 딜즈(Facebook Deals)
6) 그룹탭(GroupTabs)
6. 국내 소셜커머스 동향
7. 국내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8. 결론 및 향후 전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2008년 그루폰(Groupon)이라는 회사가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로 창립한지 1년 반 만에 연 매출 3억5천만 달러, 기업 가치 13억 5천만 달러의 대기록을 달성하자,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2010년 2월 ‘위폰(wipon.co.kr)’을 시작으로 다양한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기존 전자상거래(e-commerce) 사업자들은 물론 미디어, 제조업체, 광고 대행사들까지 소셜커머스 열풍에 가세하고 있고, 포털 사이트나 대형 오픈마켓들도 소셜커머스를 아우르는 큰 그림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비록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공동 구매’류의 비즈니스 모델에만 편향되고 있어 아쉬운 점도 있지만, 바야흐로 국내에도 소설커머스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처럼 주목 받게 된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서비스 사례와 주요 트렌드, 국내 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등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전망해 보았다.
2. 소셜커머스 개요
1)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소셜커머스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2005년경 야후가 회원들이 장바구니 목록을 공유하는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공개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즉, 소비자들이 각자의 상거래 경험을 공개하고 서로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써 개방과 공유라는 웹2.0 개념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후에 웹 트렌드의 주류가 웹2.0에서 SNS로 바뀌면서 소셜커머스의 의미도 조금 변화하여, 지금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라는 보다 폭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다시 말해 SNS 내에서 상거래를 하거나, 상거래 서비스 내에 소셜적 요소가 있으면 그것을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뿐만 아니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와 연계함으로서 강력한 입소문을 유발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 참고문헌
-
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VIP Report, 2010.11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신현성,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2010.9
연유진, 소셜커머스 덕에 월 수십억 버는 벤처 잇달아, 서울경제, 2011.1.31
네이버 용어사전, terms.naver.com
자료평가
- 좋습니다. 아주 만족해요!
- bfsy2***
(2016.06.07 10:01:00)
- 자료조사용으로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 koy0***
(2014.05.06 20:03: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