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소셜커머스의 모든 것 -소셜커머스의 개념,특성,장단점,사례 분석 및 향후 소셜커머스의 발전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일고 있습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처럼 주목 받게 된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울러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서비스 사례와 주요 트렌드, 국내 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등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전망해 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셜커머스 개요
1)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2) 기존 e-commerce와의 차이점
3) 대표 유형
4) 사업 모델
가) 소매업체
나) 소비자
다) 소셜커머스 사업자
5) 소셜커머스의 특성

3. 소셜커머스의 부상 배경
1) SNS의 성장
2) 지원 기술의 발전
3)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

4. 소셜커머스 활성화의 의의

5. 소셜커머스 주요 트렌드 및 추진 사례
1) 소셜쇼핑의 대명사, 그루폰(Groupon)
2) 프라이빗쇼핑클럽
3) F-Commerce
4) 딜 어그리게이터(Deal Aggregator)
5) 페이스북 딜즈(Facebook Deals)
6) 그룹탭(GroupTabs)

6. 국내 소셜커머스 동향

7. 국내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8. 결론 및 향후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8년 그루폰(Groupon)이라는 회사가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로 창립한지 1년 반 만에 연 매출 3억5천만 달러, 기업 가치 13억 5천만 달러의 대기록을 달성하자,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2010년 2월 ‘위폰(wipon.co.kr)’을 시작으로 다양한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기존 전자상거래(e-commerce) 사업자들은 물론 미디어, 제조업체, 광고 대행사들까지 소셜커머스 열풍에 가세하고 있고, 포털 사이트나 대형 오픈마켓들도 소셜커머스를 아우르는 큰 그림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비록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공동 구매’류의 비즈니스 모델에만 편향되고 있어 아쉬운 점도 있지만, 바야흐로 국내에도 소설커머스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처럼 주목 받게 된 배경과 그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서비스 사례와 주요 트렌드, 국내 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등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전망해 보았다.


2. 소셜커머스 개요

1)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소셜커머스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2005년경 야후가 회원들이 장바구니 목록을 공유하는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공개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즉, 소비자들이 각자의 상거래 경험을 공개하고 서로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써 개방과 공유라는 웹2.0 개념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후에 웹 트렌드의 주류가 웹2.0에서 SNS로 바뀌면서 소셜커머스의 의미도 조금 변화하여, 지금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라는 보다 폭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다시 말해 SNS 내에서 상거래를 하거나, 상거래 서비스 내에 소셜적 요소가 있으면 그것을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뿐만 아니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와 연계함으로서 강력한 입소문을 유발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VIP Report, 2010.11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신현성,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2010.9
연유진, 소셜커머스 덕에 월 수십억 버는 벤처 잇달아, 서울경제, 2011.1.31
네이버 용어사전, terms.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아주 만족해요!
  • bfsy2***
    (2016.06.07 10:01: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조사용으로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 koy0***
    (2014.05.06 20:03:53)
회원 추천자료
  • [멀티미디어] 모바일 서비스
  • 및 접근에 따른 정보격차 현상을 유발시킨다. 고소득자일수록 정보매체 및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에 접근하는 반면 저소득자일수록 정보매체에 대한 접근은 희박해지고 저차 원의 정보만을 접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동통신 보급률과 1인당 국민소득 간에는 매우 높은 수준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분석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정보격차는 경제적 요인의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연령별 격차간의 연관성

  • [졸업]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 고찰 13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변화 13나. 웹 채널에서 모바일 채널의 진화 17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스마트폰 등장 212. 모바일 커머스 가치창출모델 분석 및 이론고찰 30가. 모바일 커머스와 무선가치 모델 30나. 모바일 커머스의 가치창출과 AD 모델의 고찰 31다.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과 무선가치 모델의 변화 36라. 국내외 앱스토어 현황과 애플리케이션 분석 41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사례 분석 46

  • [마케팅]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및 투자유치를 하고 있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고객이 원하는 가격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유명브랜드의 제품과 제휴를 선보임으로써 자주 최고의 검색순위에 올라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돌 질 하고 있다.2. 소셜커머스 분석(1) 소셜커머스 정의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는 공동구매 사이트들에 국한되지 않는다. 소셜네트워크

  • [졸업][경영정보] 쇼핑몰 사례연구를 통한 전자상거래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 고찰과 함께 쇼핑몰의 매입유형과 이들의 장단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4장에서는 국내 쇼핑몰의 대표주자격인 몇몇 쇼핑몰을 분석하여 어떤 매입형태와 유형을 가지는지 비교하여 유통구조의 변화 여부를 연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장에서는 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둔 유통구조에 대한 결론과 앞으로의 쇼핑몰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2. 유통구조의 이론2.1 유통의 발생2.1.1 유통의 개념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 소셜미디어의 활용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 특성을 지닌 새로운 매체라는 점에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여러 학자들이 선행 연구를 통해 정의 내린 소셜미디어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할 필요가 있다(Marken, 2008).소셜미디어라는 용어는 Chris Shipley 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경영컨설팅 업체인 Guidewire Group 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가 2004년 The BlogOn Conference에서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유호종2010). 소셜미디어의 개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