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New 소비 트렌드 몰링에 대한 개념 이해 및 복합쇼핑몰의 부상 배경, 의미, 사례 분석, 성공 과제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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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트렌드의 변화를 넘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진화하고 있는 몰링(몰고어) 문화의 이해와 복합쇼핑몰의 성공 요건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1. 복합쇼핑몰 열풍

2. 복합쇼핑몰이란?

3. 복합쇼핑몰의 부상 배경

4. 최근 트렌드 및 현황

5. 해외 복합쇼핑몰 운영 사례

6. 국내 복합쇼핑몰 운영 사례

7. 복합쇼핑몰의 성공과제

8. 참고자료
본문내용
- 몰(Mall)이란?
몰의 사전적 정의
나무 그늘이 진 산책길
보행자 전용의 긴 통로
현대적 의미로 ‘쇼핑몰’과 동일하게 쓰임
Jacobs의 정의
쇼핑, 위락, 휴식 및 사회적 공간을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공간

- 복합쇼핑몰 등장의 의의
복합쇼핑몰의 출현과 인기에 영향을 받아 여가활동으로서 쇼핑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음
1970년대 미국에서 이뤄진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집과 직장 이외에 쇼핑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남
서구에서는 이미 상당히 오래 전부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음을 의미
대형 복합쇼핑몰은 지역주민의 여가공간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관광객에게도 중요한 매력물로 어필하고 있음
캐나다의 West Edmonton Mall, 미국의 Mall of America, 일본의 롯본기힐즈 등은 각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이미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음

- 몰링 문화의 확산
몰링이란?
대형 복합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오락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소비 행위
이제 더 이상 쇼핑은 단순히 상품만 구매하는 행위가 아니라 놀이와 소비를 아우르는 하나의 문화가 되고 있음
백화점이나 마트에서는 주로 상품을 구매하지만 복합쇼핑몰에선 문화를 즐김
몰을 찾는 고객도 커플 중심에서 점차 가족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이러한 쇼핑문화가 정착되면서 쇼핑과 문화를 동시에 즐기는 몰고어, 몰링이라는 말이 보편화되고 있음
더불어 가족중심의 새로운 복합쇼핑몰 업태가 대세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기네스북에 오른 부산 명물,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
세계 최대 규모의 백화점으로 기네스북에 오름
국내 최대의 명품 브랜드 밀집
서울에도 몇 곳 없는 널찍한 아이스링크까지 자리 잡음
쇼핑, 엔터테인먼트에 문화 공간과 최대 규모의 음식점이 있는 신세계 센텀시티는 부산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을 제치고 최근 한번쯤 꼭 가보고 싶은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참고문헌
심창섭 외, 도시여가공간으로서 복합쇼핑몰의 사회문화적 의의, 관광학연구, 2010.9
황재홍 외, 국내 대형 복합쇼핑몰의 공간구조 비교분석, 대한건축학회, 2008.10
김영호, 우리나라에서 복합쇼핑몰이 성공하려면, 마케팅, 2010.9
변명식, 유통업태의 미래 판도, 마케팅, 2007.8
박정현, 2010년 주목할 소비 트렌드 7, 마케팅, 2010.4
유통 패러다임 - 복합 쇼핑센터의 등장 쇼핑 아닌 몰링이 온다, 패션채널 2010.4
원조부터 완성판까지, 국가대표 쇼핑몰의 진화, 리테일매거진,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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