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몰링과 몰고어에 대한 개념 이해 및 복합쇼핑몰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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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트렌드의 변화를 넘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진화하고 있는 몰링(몰고어) 문화의 이해와 복합쇼핑몰의 성공 요건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복합쇼핑몰이란?

3. 복합쇼핑몰의 부상 배경
1) 쇼핑(Shopping)을 넘어 몰링(Malling) 시대로
가) '트렌슈머' 시대의 도래
나) '몰링' 문화의 확산
(1) 몰링(Malling)이란?
(2) 몰링 문화의 확산 원인
① 고객 니즈의 변화
② 여가시간 확대
③ 소득 수준의 향상
④ 기업의 수익 극대화
다) 몰고어(Mall-goer)족의 등장
2) 테마형 쇼핑몰에서 복합쇼핑몰로

4. 몰링, 트렌드를 넘어 라이프스타일로

5. 국내외 복합쇼핑몰 사례
1) 해외 유명 복합쇼핑몰
가) 미국
나) 일본
다) 두바이
라) 홍콩
2) 국내 주요 복합쇼핑몰
가) 국내 복합쇼핑몰의 원조, 코엑스몰
나) 교통 요충지에 쇼핑 기능 결합, 센트럴시티
다) 볼거리 풍부한 스트리트형 쇼핑몰, 라페스타
라) 임대형으로 전환 후 몰링 문화 전파, 아이파크몰
마) 차별화된 콘텐츠로 국내 쇼핑몰 평정, 타임스퀘어

6. 복합쇼핑몰의 성공적인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진정한 승부는 콘텐츠에서
2) 쇼핑몰의 위상과 정체성 정립
3) 작은 도시화
4) 상품을 더 많이 구입하게 만드는 서비스
5) 주차장의 차별화된 설계
6) 진열의 법칙
7) 여성의 불편함 해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한국의 대표적인 대형 복합쇼핑몰 코엑스몰(coexmall)에는 여가를 즐기기 위해 찾은 젊은 연인들과 가족들로 항상 붐빈다. 왜? 총 시설면적 12만㎡, 동양 최대의 지하쇼핑 공간인 코엑스몰에는 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메가박스 영화관에서 개봉 영화를 즐길 수 있음은 물론이요, 쇼핑과 식사, 게임 그리고 수족관 구경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 이제 더 이상 사람들은 영화를 보고 쇼핑, 식사를 하기 위해 각각 다른 곳을 찾아갈 필요가 없다. ‘코엑스몰에 가는 것’ 만으로 대부분의 여가 생활이 해결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이런 대형 복합쇼핑몰이 소위 말하는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목표로 복합쇼핑몰 건립이 트렌드가 되었다. 코엑스몰 외에도 용산에 위치한 현대아이파크몰,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일산에 위치한 라페스타 등 많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있으며, 곧 신세계와 롯데쇼핑도 각각 46만㎡, 19만㎡ 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인기를 끌고 있는 복합쇼핑몰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앞으로도 계속해서 생겨나는 복합쇼핑몰들 또한 성공적으로 자리매길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고자 복합쇼핑몰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국내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바람직한 복합쇼핑몰 성공 전략은 무엇인지 천천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복합쇼핑몰이란?

몰(Mall)은 사전적으로 ‘나무 그늘이 진 산책길’, ‘보행자 전용의 긴 통로’ 등으로 정의되지만, 현대적 의미로 ‘쇼핑몰’과 동일하게 쓰인다. Jacobs(1984)에 의하면 몰은 ‘쇼핑, 위락, 휴식 및 사회적 공간을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공간’이다. 국내에서 복합쇼핑몰은 특정사업자가 주체가 되어 전체 시설을 계획, 개발하는 소매업태의 하나로써 판매시설 및 기타 서비스 시설이 집합된 형태를 의미하여, 일반적으로 보행자 위주의 환경에서 복합적인 소매시설(Retail), 식음료시설(dining),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시설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복합쇼핑몰의 역사가 길지 않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통용되는 용어 없이 ‘복합상업시설’, ‘Urban Entertainment center(UEC)',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용어가 학계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시설은 개발 방식이나 기능이 유사하며,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측면에서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복합쇼핑몰로 통칭하여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심창섭 외, 도시여가공간으로서 복합쇼핑몰의 사회문화적 의의, 관광학연구, 2010.9
황재홍 외, 국내 대형 복합쇼핑몰의 공간구조 비교분석, 대한건축학회, 2008.10
김영호, 우리나라에서 복합쇼핑몰이 성공하려면, 마케팅, 2010.9
변명식, 유통업태의 미래 판도, 마케팅, 2007.8
박정현, 2010년 주목할 소비 트렌드 7, 마케팅, 2010.4
유통 패러다임 - 복합 쇼핑센터의 등장 쇼핑 아닌 몰링이 온다, 패션채널 2010.4
원조부터 완성판까지, 국가대표 쇼핑몰의 진화, 리테일매거진,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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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6.11 13:3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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