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와 사례과정 및 재가노인세대 사례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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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1)사례관리의 정의
(2)사례관리의 목적
(3)사례관리의 기능
(4)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2. 사례관리의 도입배경과 실천분야 및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1)사례관리의 도입배경 및 실천분야
(2)사례관리자의 역할
(3)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3. 사례관리의 과정과 단계별 기능
(1) 기관접촉
(2)접수, 사정,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3)개입계획 수립과 자원개발
(4)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와의 연결
(5) 점검과 재사정
(6)결과평가
(7) 기관간의 조정
(8) 상담
(9) 치료
(10) 옹호
(11) 사례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 조성

4. 재가노인세대 사례
1) 사례의 개요
(1) 인적사항
(2) 가족사항
(3) 클라이언트의 주요 호소문제
(가) 초기접수
(나) 초기접수후 접수자 의견 및 서비스계획
(다) 중간접수 및 점검
4) 개입기간
2) Case Management 내용분석
가. 사정(Assessment)
(1)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근거한 사정
(2) 접수면접을 통한 생활환경에 근거한 사정
(2) 접수면접을 통한 생활환경에 근거한 사정
나. 목표설정 및 서비스 계획(Planning)
다. 개 입(Intervention)
(1) 정서심리적 고독감 해소
(2) 경제적 지원
(3) 환경개선
(4) 일상생활 및 신변처리
(5) 건강보호 및 장제
라. 점검(Monitoring)
(1)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심리적 고독감 해소의 문제
(2) 경제적 문제와 건강문제
마. 평가(Eval!uation)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들에 효과적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이요 방편이다(Rothman, 1991). 1976년 전미사회사업가협회는 사회사업의 관심이 치료에서 보호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안한바 있다. 주요대상은 정신지체인,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 장신장애 및 신체장애인, 임종을 앞둔 사람들, 연약한 노인 등이다. 사례관리는 다차원적 욕구를 가진 개인들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사회사업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Moxley, 1989).
특히 이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입원기관을 탈피하여 가족과 이웃이 있는 지역사회세팅에서 연약한 또는 만성적 손상을 입은 클라이언트들에게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보호 및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기 충족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이 된다(Goodman, 1987; Stenberg & Carter, 1983). 사례관리란 심리치료자의 임상적 기술과 지역사회 조직가의 옹호지술이 요구되는 사회사업의 새로운 실천분야로서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보유하는 각종 자원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Moore, 1987; Nelson, 1982). 이 장에서는 사례관리와 사례과정 및 재가노인세대 사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인숙ㆍ김용석. 나남출판, 2002.사회복지실천기술연습
김융일 외(2003), 사회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양옥경 외.나눔의 집.2007,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이효선.학지사, 2005,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최금주. 2001. “사회복지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 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승희. 2004.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관한 고찰”. 『사회과학연구』 제 8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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