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작가 김유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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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기
1)김유정 작가.작품 연보
2) 왜 유정은 해학적으로 이야기 했나?


Ⅱ. 풀어가기
1) 해학성(諧謔性)이란?

2) 인물에 드러난 해학성

1) 사회적 계층의 전도
① 계층

② 성별

2) 속는 인물(바보) vs 속이는 인물(악한)
3) 문체에 드러난 해학성

Ⅲ. 나가는 말
1) 의의

2) 한계

Ⅳ. 참고문헌
1) 단행본

2) 논문


본문내용
③ 사랑- 박녹주를 향한 모순덩어리의 사랑 ( 열정적 그리움 +환멸 )
그녀를 보기까지는 며칠 밤을 뜬 눈으로 새우며 몸부림을 치며 그리워하다간 막상 그녀를 대하고는 환멸을 느끼는가 하면 그런 가운데 환희를 찾으려고 애걸복걸하는 그였다. 그런 그녀가 없어도 좋았던 사람이었을지도 모른다. 어머니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여인이라면 누구나 좋았을 테니까요

․ 사랑의 방법: 유정의 끊임없는 구애의 편지->무응답 또는 편지 반송->유정의 방문->혈 서 쓰기->녹주에 대한 협박의 과정->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음
: 어머니에게서 느끼는 애정 어린 향수와, 절망을 동시에 느낀 모순덩어리의 사랑
: 유정의 모순적인 사랑의 원인은 애정결핍
: 여자를 통한 구원에 대한 갈망, 자신의 삶의 출구로 여김

⇒ 일제의 식민 통치로 인한 암담한 시대적 상황, 조실부모, 가정의 몰락, 빈곤, 실연, 병고 라는 유정 앞에 놓인 극한의 상황은 실소를 유발한다. 그는 개인적 운명과 시대적 상황 에서 발생하는 비극을 ‘해학’이라는 방법을 토대로 문학적으로 승화했다고 할 수 있다.

Ⅱ. 풀어가기
1) 해학성(諧謔性)이란?
①정의: 익살스럽고도 품위가 있는 말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특성
"모순과 불합리한 대상에 대한 반발과 저항에서 출발하지만, 그것에 대해 정면으로 맞서 교정하기보다는 인상 깊은 비유나 비속어, 유머 있는 어휘와 희극적인 모습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부정적 대상을 야유하는 방법을 말함"
②풍자와 비교
해학(諧謔,humor)
풍자(諷刺,satire)
주로 웃음을 동반하여 우회적으로 현실을 드러내는 표현방법
웃음의 대상 속에 자기가 포함
웃음의 대상 속에 자신을 제외시킴
대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호감과 연민의 태도
대상을 날카롭게 비꼬는 비판적 태도
무해한 웃음, 익살의 웃음
공격의 웃음, 차가운 웃음
삶을 긍정하는 낙관적, 수용적 자세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부정적,개혁적 자세
김유정 작품
: 주로 농촌을 배경, 농민이 주요인물
서정적인 가운데 꼬집는 방법 바탕
시대의 아픔을 구체적, 현실적으로 그림
채만식 작품
: 주로 도시를 배경, 인텔리가 주요인물
날카로운 감각성으로 비판하는 방법 바탕
시대의 아픔을 관념적, 이념적으로 그림
풍자: 남의 결점이나 현실의 부정적 현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비웃으면서 폭로하고 공격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단행본
전신재, 『원본 김유정 전집』, 도서출판 강, 2007
이호림, 『유정의 소설은 왜 웃긴가』, 리토피아신서5, 2008
곽효환 외,『김유정 문학의 재조명』, 소명출판, 2008
오태호, 『오래된 서사』, 하늘연못, 2005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

2) 논문
김미현, 「김유정 소설의 카니발적 구조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1989
박남철, 「김유정 소설의 인물 유형」, 한양대 동아시아문화연구원, 1998
박수정,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과 대응방식 고찰」, 아주대 대학원, 2004
탁용식, 「김유정 소설의 해학성 고찰」, 경희대 대학원, 2006
김현탁, 「김유정 소설의 바보형 인물연구」, 중부대 대학원, 2010 김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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