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오영수 `실걸이 꽃`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난계 오영수, 그는 누구인가.
1.1 오영수의 생애
1.2. 오영수의 작품 세계
1.2.1 자연의 서정적 이해와 본질적 인간 긍정
1.2.2 전쟁과 물질문명에 대한 비판
1.2.3 귀향․귀농 의식과 이상향 추구
2. 줄거리
3. 기법과 문체
3.1 「실걸이 꽃」에서의 기법과 문체
4. 인물분석
4.1. ‘주인물(main character)’과 ‘부인물’
4.2. ‘갈매기’와 ‘은어’
4.3. ‘전설 속 젊은 과부’와 ‘실걸이 꽃’ 그리고 선생님
5. 배경
6. 교육적 활용
- 본문내용
-
위에서 얘기했듯이 「실걸이 꽃」은 스승과 제자간의 사랑을 다룬 작품이다. 예문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고 시절의 스승을 향한 ‘해연’의 집요한 연정을 ‘실걸이 꽃’이라는 식물의 생태적 특징(낚시 바늘처럼 끝이 고부라진 가시가 달린 점)을 통하여 상징적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가는 이러한 은유와 상징을 통해 실걸이 꽃이라는 식물이 아닌 이미지를 사건 전개에 적절히 조화시켜 작품 속에 나타난 스승과 제자의 사랑을 음험하거나 세부적인 묘사가 아닌 순수하고 밝고도 맑으며 서정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을 작품 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실걸이 꽃」에서 오영수 특유의 서정성은 문체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그의 문체는 간결체가 많다. 그리고 별다른 필연성 없이 행을 자주 바꾼다.
복도 어드메쯤에서 기둥시계가 한 시를 친다.
그는 또 배를 깔고 머리맡을 더듬어 담배를 붙인다.
자는 줄로만 알았던 해연이가 꺼져가는 소리로
“선생님 왜 안주무세요?”
“글세, 잠이 안와. 해연이는 왜 안자?”
“나두요!”
“그럼 여태까지 뭘 생각했어?”
“여러가지요. 선생님은……?”
“나도 이것저것……”
그는 담배를 끄고 인젠 정말 자야지!하고 바로 누웠으나 역시 마찬가지다.
“해연이 손 이리 좀 주겐?”
해연이는 암말도 없이 손을 내 준다.
그는 해연이의 손을 꼭 잡았다. 손을 꼭 잡으니까 마음이 좀 가라앉는다.
“이러고 자, 해연이-”
“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