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중국기업 하이얼`Haier`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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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하이얼 기업 소개
@ 기업 문화
< 장뤼민과 하이얼의 경영방식, 문화 >
<하이얼의 경영방침>
< 하이얼의 사례 >
<WTO가입과 시험대에 오른 하이얼의 경영 철학>
@ 하이얼 성장
< 중국 가전시장에서의 전국기업 현황 >
< 하이얼의 성장 과정 >
< 하이얼의 시스템 성공요인 >
< 하이얼의 세계 전자업계 부상 >
@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브랜드 전략 - 엄격한 품질 관리로 중국 제1의 브랜드육성>
<세계화 전략 - 세계 유명 대기업을 벤치마킹, 선진적 경영관리 수단 도입, 발전>
<기업확장 전략 - 파산 직전인 기업들, 피합병 기업을 하이얼 기업 문화로 개조>
@ 결론
본문내용
@ 하이얼 기업 소개

<하이얼은 1984년 산둥성 칭다오에서 조그마한 냉장고 공장으로 출발했다>

칭다오는 인천공항에서 1시간이면 가 닿을 수 있는 중국 산둥반도의 해안 도시이다. 칭다오는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ꡐ여기는 중국이 아니라 유럽이구나ꡑ 하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도시가 깨끗하고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다. 게다가 늘어선 고층 빌딩도 최첨단 수준이어서 개혁 개방의 성공작이라는 평이 무색하지 않다. 칭다오는 다음 세가지로 유명하다.
첫 번째 해수욕장, 두 번째는 맥주, 세 번째가 칭다오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는ꡐ하이얼ꡑ이라는 광고탑과 깃발이다. 현재 중국에는 20개 정도의 대 가전 메이커가 난립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업체가 바로 하이얼이다. 하이얼은 중국에서 뿐 만 아니라 이제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업체로 성장했다.
하이얼은 세계 전자업계 6위이며 일본에 수출하는 냉장고의 무려 60%가 하이얼 제품이다. 유럽 에어컨 시장의 8%가 하이얼이고, 미국에서는 200리터 이하의 소형 냉장고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1999년에는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중국기업 베스트 50위 중 매출 순위로 중국 전체 18위를 차지하였다.
그렇지만 1위부터 17위까지는 중국의 주요 기간 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중국 기업 매출로는 단연 톱 클래스 수준이다. 당시 1위는 중국 석유천연가스 집단, 2위는 중국석유화학 집단,3위가 국가 전력공사였다. 2000년 매출액 406억 위안으로 매출 자체는 아직까지 크지 않지만, 지난 17년간 연평균81.6%의 성장을 보인 초우량 기업이다.

하이얼은 18년 전 파산직전의 중소기업에 불과했다. 1984년 소형전기를 생산하는 집단기업인 청도 전기공장은 청도 냉장고공장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현 CEO인 장루이민을 공장장으로 임명하였다. 하이얼의 장루이민 회장 겸 CEO. 원래 그는 하이얼의 공장장으로 취임하던 84년 칭다오시의 평범한 경제관리에 불과했다. 당시 부실 국유 기업인 하이얼 냉장고 공장의 관리를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고 회사를 경영하기 시작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파격적인 회사운영으로 하이얼의 성공을 견인했다.

취임할 당시 공장은 147위안의 적자 상태인데다 800명에 달하는 종업원들의 급여도 지불하지 못하는 실질적인 파산지경 이였다. 또, 직원들은 공장 아무데서나 대 소변을 보고 공장 비품과 자재를 마음대로 가져가는, 사회주의 기업 중에서도 최악의 기업이었다.

이런 엉망진창인 기업에 들어간 장루이민은 엄격한 규율의 적용과 효율적인 경영방식의 실천을 통해 18년간의 지속적인 안정한 발전을 하여 하이얼을 오늘 날 컴퓨터를 포함한 전체 가전분야에서 세계 5위에 올라있는 세계 굴지의 대기업으로 일궈냈다. 이런 만큼 하이얼을 말할 때 장루이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인들과 중국 언론은 장루이민을 가리켜, 중국 경제를 선도하는 경제의 큰스승(大師)이라고 말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는 한 기업을 기적처럼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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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ㅋㅋㅋㅋㅋㅋ덕분에 잘 썼어요
  • seong***
    (2014.12.02 16:58: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보았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pandemicg***
    (2012.06.14 02:5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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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좋고 너무 자세합니다.
  • zhai1***
    (2010.11.28 05:4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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