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화]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재해석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기획의도
2. 영화 <아마데우스> 소개
Ⅱ. 본론

1. 인물 소개
1) 요하네스 크리스톰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2. 영화 <아마데우스>의 스토리

Part 1. 살리에리와 모차르트의 어린 시절과 그들의 만남 전
Part 2. 둘의 만남, 그리고 모차르트에 좌절하고 그를 증오하게 되는 살리에리.
Part 3. 살리에리의 진혼곡 의뢰, 그리고 모차르트의 죽음

3. 영화 속 음악의 사용
4. 영화와 실제의 차이

1) 모차르트
2) 살리에리
3)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
(1) 살리에리가 진정 모차르트를 죽였는가?
(2) 영화 속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
4) 영화 속에서 각색된 사건들
(1) 살리에리가 ‘레퀴엠’을 의뢰하고 모차르트의 과로를 유도하여 그의 죽음을 앞당겼는가?
(2) ‘피가로의 결혼’ 작곡 과정에서 살리에리는 실제로 술수를 부렸을까?
(3) ‘마술피리’를 지휘하는 도중 쓰러지고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챙기는 장면
(4) 모차르트는 죽기 직전까지 살리에리와 함께 있다는 구성
(5) 모차르트의 장례식 장면
Ⅲ. 결론 – 우리가 생각한 감독의 의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살리에리
(1) 살리에리는 영화 속처럼 질투심 많은 인물이었나?
극적 연출을 위해 몇몇 자료에서 드러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음악 활동을 방해한 사실을 부각시킨 것으로 보인다. 영화 속 살리에리의 대사처럼 실제 살리에리는 재능 있는 가난한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의 손길을 내밀었으며,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2) 살리에리는 항상 모차르트를 뛰어넘지 못하였을까?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질투한 것은 사실이나 살리에리는 당시 가장 음악적 문화가 활발했던 오스트리아 빈에서 음악가로는 가장 높은 지위인 궁정작곡가에 36년간 자리 잡았으며, 사람들의 찬사와 존경을 받던 작곡가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살리에리가 그 당시에는 모차르트에 가려진 2인자로서 각인되지 않았다는 것을 뒷받침해준다.
(3) 살리에리는 그의 일생 내내 모차르트에게 집착했을까?
실제 살리에리는 당시 저명한 음악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가졌다. 인물 소개에서도 언급했듯 하이든, 베토벤, 슈베르트, 리스트 등 모차르트 이외의 우리에게 알려진 천재 음악가들과의 잦은 교류를 가지며 그들과 음악적 소통을 나누었다.
3)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
(1) 살리에리가 진정 모차르트를 죽였는가?
1823년 실제 살리에리는 노환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기는 했지만, 자신이 모차르트를 독살했다는 소문에 대해 문병을 온 베토벤의 제자 이그나치 모셸레스에게 “나는 곧 죽을 것이 분명해. 하지만, 내 명예를 걸고 얘기하겠네. 모차르트를 독살했다는 그 터무니없는 소문 말일세. 아니야, 악의로, 순전히 악의로 꾸며낸 얘기야. 모셸레스, 세상 사람들에게 말해 주게. 곧 죽어갈 늙은 살리에리가 이렇게 얘기했다고 말일세…” 라고 해명한 일이 있을 정도로 강력히 부인했다고 한다.
→ 영화 속에서는 살리에리가 자신이 모차르트를 죽음으로 이끌었다고 고백하는 장면이 나온다.

(2) 영화 속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
처음에는 실제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음악적 재능을 질투하기도 했지만 살리에리만이 아니라 모차르트
참고문헌
<참고문헌>
- 위키피디아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살리에리’
- 이채훈, 『내가 사랑하는 모차르트』, 도서출판 호미, 2006, p148~165
- 전재국, 『DICTIONARY OF MUSIC』, 서울대학교 서양음악 연구소 편, 음악세계, 2001
- 작자 미상, 『세계 명피아니스트 전집 해설집[고전]』, 중앙아트, p21~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토리텔링 사례조사 예술이란 무엇인가 영화 아마데우스
  • 모차르트의 이름속에 이 단어가 들어가서(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살리에르와 모차르트의 관계를 어느정도 예상 할 수 있다. 또한 연극과 달리 영화는 음악의 스케일과 음향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더 효과적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영화는 천재 모차르트에 대한 생각보다는 살리에리라는 인물에 공감하고 자신을 대입할수 있다. 살리에리에 대한 공감과 대입의 감정은 음악에만 국한된게 아니라, 모든예술을 하는사람들중 대부분

  • [기호학] 영화 `아마데우스`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영화 장면 1. 영화의 첫 장면 + 2. 살리에리와 신부와의 만남2.줄거리 요약이 영화는 1791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34세의 나이로 죽기 전 10년간의 이야기이다. 흰 눈이 휘날리는 빈의 어두운 골목길에 모차르트의 의 서곡이 장중하게 울리면서 정신 착란증에 걸린 한 노인(살리에르)이 창문을 열고 빈 시민에게 모차르트, 나를 용서해 다오. 내가 너를 죽였어 하고 외치는 고백으로부터 시작된다. 어린 시절 음악하는

  • 독일음악 레포트
  • 모차르트정치외교학과 121636 김희정18세기 계몽주의, 문화도시로의 발전장인예술 → 예인예술(사적 후원 체제 → 시장체제)귀족소유의 악단보다 직업 음악가 고용 / 악기의 발달MOZART1. 모차트르 이전의 시대 상황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MOZART2. 모차르트의 생애1756년 1월 27일 오스트리아의 잘쯔부르크 출생5세, 최초의 미뉴에트 작품 작곡, 데뷔공연1762년, 뮌헨을 시작으로 3년 반 동안의 음악여행을 시작1777년,

  • [리더십론] 낭만적 개성주의
  • 영화 등 예술에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단순한 업무가 아닌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업무를 통해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므로 그런 근무환경이 적합함. 예시) 인터넷(구글) -수평적 기업문화, 미개척 분야 뛰어드는 데 적극적이다.광고회사-수평적 의사결정구조, ‘새로움’장려패션,예술(마크제이콥스)-개인의 창조적 개성 발산 가능● 나쁜 근무환경조립라인과 같이 평범하고 일상적인 근무환경단

  • [영화,의상,감상문,예체능,] 아마데우스 영화속 의상
  • 예술은 프랑스 살롱을 중심으로 점차 독자적인 양식으로 발전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로코코 양식의 모드는 프랑스 혁명까지의 복식 전체를 지배하였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18세기 중엽을 기점으로 복식의 경향이 변하면서 로코코 특유의 곡선이 직선으로 바뀌면서 실루엣이나 장식면에서 변화를 보이며 발전해갔다.4. 영화 아마데우스의 줄거리불운의 천재 음악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생애를 그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