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 -토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토의법
1.원탁 토의
2. 배심 토의
3. 심포지엄
4. 공개 토의
5.대화식 토의
6. 세미나
7. 버즈 훈련학습 방법
8.브레인 스토밍


본문내용
학습자 자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집단 내에서 함께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학습자와 교육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학습자는 집단사고의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토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반성적 사고와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킨다.
내용이나 토의 방법에 따라 참여인원이 결정되기 때문에 경제성이 낮다.
사회자의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시간낭비가 될 수 있고 결론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나 과제를 주제로 해야 한다.
모든 학습자가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토의는 집단 사고를 특징으로 하므로 모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인원수 및 기회의 균등을 배려해야 한다.
설사 의견의 차이가 있더라도 상호간의 의견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납득하는 결론을  받아들여야 한다.
< EBS 청소년 원탁회의 >
청소년들이 직접 사회자와 패널로 나와 원탁에 앉아 청소년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 하면서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해가며 토론을 벌이는 프로그램.
다양한 주제(대학평준화 해야하나?, 예쁜 것 능력이 될수 있나?, 지하철 노약자석 필요한가?, 학과선택, 돈이 우선인가? 등)로 토론이 펼쳐진다.
참고문헌
이영복 외 8명 (2009).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방법론. 도서출판 한미의학 : 서울
김동규 외 (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 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심 장병, 당뇨병, 간염, 간질 기타 전염병에 대한 이해와 관리방법에 대해 자문을 해줌상담counseling• 학생들은 건강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어려운 상황(신체 건강문제 및 사고 발생, 학습성과 부진에 대한 스트레스, 친구로부터의 소외 나 정서문제, 알코올, 흡연, 약물섭취 등에 노출)에 놓여 있기 때 문에 이들의 감정 및 정서 상태를 잘 표현하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격려보건교육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을

  • 체육교육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운영계획,보건계획,특기자운영계획
  • 방법으로 지도하되 과정을 중요시한다.3) 지도내용과 생활영역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평생체육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 다.4) 계획적인 시범 위주의 지도보다는 관찰, 토의 및 상호평가 등을 이루어지도 록 지도하되, 수업활동은 신체 활동이 주가 되도록 한다.5) 즐거운 체육활동이 되도록 학생의 흥미, 욕구, 자율성 및 창의성을 고려하여 지도한 다.6) 교육과정 운영은 모든 영역을 지도하되,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실정에 따라 교육 과정의 근본정신

  • [성문화]낙태의 원인 및 문제점
  • 보건 및 가족복지 증진을 가족계획사업의 목표로 전환결과 : 1990년 46만 건(출생 100건당 추정된 낙태수 38)으로 감소하였음. 분석 : 일본 국민들의 주 피임방법이 콘돔 등과 같은 일시적 피임방법이기 때문에 피임실패로 인한 원치 않은 임신이 그만큼 많았음을 인지하고 올바른 피임사용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교육지도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임.2 낙태 해결 방안1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킴. 2 올바른 피임사용의 보급. 3 성교육 실시. 4 정부의 할

  •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성격,목표,지도내용,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 교육(초등체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성격Ⅲ.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목표1. 움직임 욕구의 실현2. 기능과 체력의 증진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Ⅳ.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수업 방향Ⅴ.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지도 내용1. 리듬 및 표현 운동2. 기계 운동3. 게임4. 계절 및 민속 운동5. 체력 운동6. 보건 Ⅵ. 초등학교체육과교육(

  • [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Ⅰ.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