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문화] 여성과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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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유교에 대한 비판과 극복

1) 경전에서 보이는 여성의 부정적인 이미지

2) 가부장적 질서

3) 윤리규범

4) 음양론

3.결론
본문내용
3)윤리규범

많은 여성단체들은 유교의 여러 윤리적 규범이 여성의 권리를 제한해 왔다고 주장한다. 삼강오륜,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이 그 대표적이 예이다. 먼저 이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①삼강-부위부강(夫爲婦綱)

오륜에 덧붙여 삼강이란 개념이 동중서의 『춘추번로』「권십이기의」에 나타난다.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아내는 남 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君爲臣綱 父爲子綱 夫爲婦綱)

동중서는 모든 사물은 음양의 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며, 그 사물을 군신, 부자, 부부관계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규정한다. 또한 양(陽)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여 음양의 합으로 형성된 모든 것에는 바로 상하의 존비차이가 엄존한다고 한다. 부부관계는 음양의 관계로 설명되는데, 남편은 양으로 상징되며 존귀한 존재로 설명되고, 부인은 음으로 상징되며 남편에 비해 비천한 존재로 설명된다. 동중서의 이러한 해석은 당시의 정치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었다.
한(漢)대에서는 우주론적 근거에 기반하여 ‘인륜’을 정당화하고자 우주자연과 인륜질서를 관통하는 개념으로 음양개념을 제시하면서, 인간이 구현해야 할 ‘당위질서’를 자연계의 운행원리에 토대를 두고서 설명했다. 특히 군주와 신하관계나, 남편과 아내관계, 아버지와 자식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음에 해당하는 존재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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