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대상 치료집단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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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논문 소개

2. 치료도구로서 집단을 사용한 이유

3. 집단유형

4. 집단목표와 이론적배경

5. 집단성원

6. 집단구성

7. 집단의 길이와 회합빈도

8. 집단지도자

9. 후원기관

10. 집단성원 모집방법

11.사전모임의 형식 및 내용

12. 집단규칙

13. 문제사정(사전단계, 초기단계에서의 문제사정)

14. 개별성원의 목표

15. 프로그램내용 및 평가

16. 집단문제

17. 개입방법

18. 치료모델

19. 집단평가

20.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7. 집단의 길이와 회합빈도
본 집단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총 6회(단기집단)에 걸쳐 실시되었다.
※ S복지관과 Y복지관에서 동시에 치료집단이 진행되지는 않았다.

8. 집단지도자
이 집단프로그램은 S복지관과 Y복지관의 각 소집단에는 가족상담 및 치료에 대한 훈련을 받은 치료자 1명과 보조치료자1명씩 배치되어 집단별 2명의 지도자로 진행 되었다.

9. 후원기관
본 집단프로그램은 S복지관과 Y복지관, 한국학술진흥재단이 후원기관으로 지정되어 실시되었다.

10. 집단성원 모집방법
본 집단프로그램을 위한 성원모집은 복지관과 학교교사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다. 그러나 본 집단프로그램은 이혼 가정의 부모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성원모집에 어려움이 있었다. 학교에서는 해당 학부모들이 문제를 삼을까봐 협조에 소극적이었고, 복지관에서는 적극적으로 성원을 모집했지만 이혼사실이 자녀들에게 알려질 것을 우려해 참가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다.

11.사전모임의 형식 및 내용
본 집단프로그램은 사전모임을 실시여부를 확인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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