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학습전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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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1. 학습의 의의
1) 학습이란
2) 학습의 계기
3) 학습의 성공 조건
4) 수요조사
5) 학습 방법 선택
2. 학습전이
1) 학습전이란
2)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3. 학습조직과의 관계
1) 개인차원
2) 조직차원
3) 폐기학습( = 이완학습 : unlearning ) 의 중요성
<< 본론 >>
1. 학습전이 과정
1) 학습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LTSI의 16가지 요인들을 포함한 학습전이 과정
2. 학습전이의 사례 분석 - GE의 크로톤빌 개혁.(학습전이 측면을 중심으로)
<< 결론 >>
본문내용
1. 학습의 의의

1) 학습이란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겠지만, 조직 차원에서 살펴본다면,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능력에는 지식·기술·태도 등 직무수행과 조직 생활에 관련된 모든 개인적 특성이 포함된다.
그런데 학습에 있어서 전제해야 할 것은, 학습을 통해 인간을 변화시킨다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이다. 즉, 선천적인 인간의 속성 중에는 바뀔 수 없는 부분도 있음을 인정해야만 한다.

2) 학습의 계기
(1) 신규채용
(2) 직무 변동
(3) 해당 분야의 발전
(4) 재직자의 능력부족
(5) 조직 내 조정활동의 원활화를 위한 목적
(6) 승진 대비
(7)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태도 변화 요구

3) 학습의 성공 조건
(1) 관리층의 확고한 지지
(2) 장기 학습 계획(Master-plan)
(3) 학습 계획과 시행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의 충분한 투입
(4) 전문인력 확보
(5) 조직 내 학습 분위기 고취
(6) 학습촉진의 원리에 충실할 것 : 가장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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