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이슬람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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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지리

2) 경제

3) 정치

4) 종교 및 폭력

본론

1.[중앙아시아의 역사]

1) 제 1기(AD 600-800)

제 2기: 무역로를 통한 팽창(800-1200)

제 3기: 몽골 제국 (AD 1200-1300) :몽골제국에 의한 아랍의 핍박

4) 제 4기: 러시아 팽창 :러시아의 기독교정교 팽창 정책(AD 1500-1900)

 5) 혁명시기와 소비에트로의 인계: 공산체제의 무신론교육(1905-1928)

2.중앙아시아의 문화와 종교

[중앙아시아 원시종교]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특징]

[중앙아시아의 종교문화 - 중동 이슬람과의 차이점]

[결론]


본문내용

2.중앙아시아의 문화와 종교

[중앙아시아 원시종교]

중앙 아시아 지역에 이슬람이 전파되기 전까지는 각종 숭배와 신앙이 모자이크처럼 다양하게 분포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유목 민족들의 자연에 순응하는 특성과, 목초지를 찾아 이동하는 그들의 생활 양식 때문이기도 했지만, 지역적으로 동양과 서양의 문화들이 자연스럽게 교차되는 지리적인 환경 때문이기도 했다.

고대 중앙 아시아 지역에 산재했던 유목 부족들의 신앙은 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그 속에는 샤머니즘(Shamanisim), 씨족과 조상 예배 의식, 정령 사상(Animism)과 토테미즘(Totemism), 그리고 천신(天神) 사상 등이 있었다. 특히 고대 투르크족들은 하늘을 콕 텡그리(Kok Tengri)즉 천신(天神)으로 불렀는데, 이러한 사상은 우리 한민족의 조상들이 하늘을 천신으로 섬겨왔던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오늘날 중앙아시아가 이슬람을 받아들였으나 겉으로는 이슬람이지 내면적으로는 토착신앙, 즉 무속적인 것과 조상숭배적인 요소가 많다. 이런 요소들 가운데 샤머니즘 즉 무속은 그들의 신앙에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샤머니즘은 그 어원이 되는 단어인 샤먼(Shaman) 자체가 퉁그스계 언어로서 무당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샤먼은 굿을 하며, 영적인 세계와 인간의 영적 중계자의 역할을 한다. 굿은 알타이계 민족들 사이에서는 원시 사회로부터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우리 나라에서도 과거나 현재에도 쉽게 발견되고 있다.

이들에게 있어, 샤먼, 즉 무당이라는 말은 두 가지 분명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샤먼은 영적인 지도자로서 영계로부터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계시를 믿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특성은 세계의 대부분 종교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것이다. 이슬람교, 불교, 유대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등에도 이런 요소들이 나타난다. 이런 면에서 샤먼은 다분히 카리스마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샤머니즘은 주술과 무속행위를 위한 특별한 장치라 할 수 있다. 샤먼은 매우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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