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대안교육의 필요성
2. 대안교육연구의 필요성

II. 이론적인 배경
1. 대안교육의 개념
2. 한국의 대안교육의 형태
3. 외국의 대안교육의 형태
4. 선행연구의 분석

III. 대안학교의 특성
1. 개념
2. 특성
3. 대안학교의 성과

IV.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필요성
대안교육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이해될 수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현존하는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직시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교육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시기, 어느 곳에선들 기존의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모색되지 않은 적이 없겠지만, 20세기 말 21세기 초의 교육이 맞닥뜨리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점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른바 정보화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대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예컨대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둘째,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이영미, 「이런 스승이 계시기에」, 『리뷰』,1998.5.13
박선호, 「대안학교-`제도' 틀 깨고 `현장'서 배운다」,국민일보, 1999.4.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학교교육론
  • 교육학개론제4장. 학교교육론학습목표학교의 어원, 기원, 역사, 정의 등을 살펴, 학교라는 교육의 장만이 지니고 있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교육제도를 다각적으로 고찰하여, 다양한 제도가 가지고 있는 특징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3) 학교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대안교육의 목적을 안다. 4)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장에서는 학교의 어원, 기원, 역사, 정의와 학교교육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교육패러다임으로는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길러낼 수 없기 때문이다.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서도 기존 교육체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

  • 액션러닝 원리와 실제
  • 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특징, 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교육배경, 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평가 및 제언
  • 학교인지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고, 한편 다양한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라 좀더 다양하게 구분하여 설정하는 것이 요망된다.실업계 고등학교 계열의 재구조 대안은 농업계열은 생물산업 계열, 공업계열은 제조기술 계열이나 엔지니어링 계열 등, 상업 계열은 경영․사무 계열, 수산․해운 계열은 해양산업 계열, 가사․실업 계열은 가사계열과 보건계열로 분리, 정보통신산업 계열, 디자인산업 계열, 문화․레저산업 계열 등의 신설한다.Ⅱ. 수산 해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가치를 지향-공교육의 대안이 되고자하는 대안교육의 과제*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경쟁적 분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