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로 알아보는 컴퓨터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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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선정배경


2.컴퓨터 그래픽 기술
(1) 매트페인팅(matte painting) - screen process
(2) 몰핑(Morphing)
(3) 가상촬영술(Virtual Cinematography)
(4) 모션캡쳐(Motion Capture)
(5) 플로우 모션 (Flow motion)


3. 매트릭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영향


본문내용
(4) 모션캡쳐(Motion Capture)⁽⁵⁾
몸에 센서를 부착시켜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기록하는 작업을 말한다.
1970년대 말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기술로 1980년대 들어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인간의 동작분석이 학문적으로 시작됐다. 신체 여러 부분에 센서를 부착한 뒤에 센서의 위치 값을 통해 가상캐릭터가 같은 동작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어떤 실제물체의 움직임을 수치적 데이터로 저장하였다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물체에 모션 데이터를 넘겨주는 과정을 모션캡처라 할 수 있다.

실사처럼 보이는 이 장면이, 실제로는 모션캡쳐로 움직이는 컴퓨터그래픽이다.

모션캡처 시스템의 종류
① 마그네틱 와이어 방식
마그네틱 와이어 방식은 액터(Actor : 동작연기자)의 각 관절 부위에 자석형의 센서를 부
참고문헌
매트페인팅
1) http://cafe.naver.com/3dcgscho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1
2) SCREEN/1995 OCT
몰핑
3) http://data.adic.co.kr/lit/fulltext/S0003777/01.html
가상촬영술
4) http://www.sfxman.com/knowhow/matrix.htm
모션캡쳐
5) http://ko.wikipedia.org/wiki/%EB%AA%A8%EC%85%98_%EC%BA%A1%EC%B2%98
플로우모션
6) http://www.hani.co.kr/c21/data/L990503/1qb2530i.html
7) 월간지 임프레스 / 1999년 7월
기타사진
8) 매트릭스 1 DVD making film
9) 매트릭스 2 DVD making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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