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 정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갈등이론

1. 갈등이론의 성립과 전개

① 갈등이론의 전개

② 목표

③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2. 갈등이론의 사회관

① 갈등과 긴장

② 억압과 강제

③ 변화

3. 갈등이론의 교육관

① 학교의 기능

② 선발관

③ 교육과정

④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갈등이론과 기능 이론 :
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
Ⅱ. 마르크스
1. 칼 마르크스 (Karl Heinrich Marx)

2. 마르크스주의 갈등론

① 역사적 유물론

② 경제적 결정론

③ 역사발전 단계론

3. 마르크스주의 교육관

4. 마르크스주의 비판

Ⅲ 베버
1. 막스 베버 (Max Weber)

2. 베버의 갈등이론

3. 교육에 대한 견해

Ⅳ 갈등이론의 하위 이론들

1. 경제적 재생산론

2. 문화적 재생산론

3. 자본주의 국가론

4 . 문화적 헤게모니

5. 저항이론

Ⅴ. 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1 갈등이론의 기여

2 갈등론적 패러다임의 한계


본문내용
2. 갈등이론의 사회관

① 갈등과 긴장
  - 갈등론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사회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인간간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 이라고 전제한다. 따라서 모든 사회에는 사회를 이루는 집단가의 갈등과 긴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② 억압과 강제
  - 모든 사회는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구성되며 이 집단들은 경제적 권력을 둘러싸고 갈등하게 된다. 그 래서 지배집단은 지배 이데올로기를 피지배집단에게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유지하고자 한다. 사회의 유 지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강제와 억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③ 변화
  - 지배집단은 그들의 위치를 위협받지 않기 위해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출해 내며, 피지배집단도 자신들의 불리한 위치를 극복하기 위해 물리적․이념적 수단을 동원하여 지배집단에 저항한다.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간의 이러한 대립적 관계는 새로운 사회형태를 창출해 내는 사회변화의 원인이 된다.

3. 갈등이론의 교육관

① 학교의 기능
  - 학교는 지배집단에 유리한 기존 질서를 유지하는데 기여하여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즉 학교는 재생산의 도구라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지배집단에 유리한 가치․태도․규범 등을 주 입하여 지배집단에 유리한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는 장치이다.
② 선발관
  - 능력주의에서는 개인의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을 개인의 능력과 노력이라고 전제하고 있는데, 실제 성취에 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프만의 공감과 도덕적 행동 - 이론과 경험 - 도덕교육에의 적용
  • 희생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도덕적 행동은 무엇으로 동기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아직도 내 머릿속에는 남아있다. 즉 호프만은 공감에 있어서 밝은 측면과 상황은 간과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돈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3,4학년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도덕 심리학(Daniel D.Lapsley저, 문용린 역)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김태훈 지음)공감교육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김광수,김해연)

  • 세종특별자치시와 정부간 갈등 고찰
  • 이론적인 관점에 대입하고 해석해 봄으로서 나아가 이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현상 및 활동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세종시와 관련한 이러한 갈등을 크게 중앙정부-지자체간 갈등, 지자체-지자체간 갈등, 재정이양 및 특혜와 관련한 갈등으로 쟁점화하여 설명하고, 각각 정부관계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것이며, 정리할 것이다.Ⅱ. 본론1. 중앙정부와 수도권 및 충청권의 정부간 관계노무현정부의 선거공약으로 시작

  •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간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해 봅시다
  • 갈등상태 진단우리부부의 갈등상태를 살펴보고 부부갈등상황에대처하는 방법,부부싸움 현명하게 하는 방법,부부스트레스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높임6현명한 갈등해결역할극,동작치료,갈등나누기 등의 방법을 통한갈등을 해결함7우리부부의 성부부 성교육8다시하는 프로포즈편지쓰기,포옹하기 등을 통해 친밀감을 표현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결론이혼율이 느는 건 경제적인 이유도 있지만, 결혼 후에 맞이하는 ‘부모로서의 역할’ 혹은

  •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 국민윤리연구 제58호, p319따라서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하나의 공식적인 견해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한번에 재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하나의 도덕적 상황이 여러 명의 철학자, 윤리학자의 눈으로 읽힐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만약 학생들이 직접 도덕적 상황에 직면하면 더욱 다양한 도덕적 주장을 견지하면서 도덕적 판단을 이끌 수도 있기 때문에 본 레포트에서는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에 주목을 한 것이다.

  •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치료목표 치료기법을 서술
  • 레포트를 정리한 이후, 사티어의 원가족 도표를 그려, 그 가족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가족의 건강성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가족조각을 다시 확인하고, 가족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확인해본 우리 가족은 아버지께서 생각보다 짐이 많으신 분이셨고, 그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그 짐에 대한 이야기를 분석해보자, 자신의 짐은 힘든 경제적 환경에서 비롯되었으며, 자식들은 같은 굴레를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더욱 더 밀착된 관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