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경영학] 기술 전환기의 마케팅 전략 -SK텔레콤과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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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1.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개요
1.1 SK텔레콤
1.2. 2G서비스 경쟁자

2. 3G서비스
2.1. 3G 서비스 도입 및 초기 시장 환경
2.2 3G 환경하의 다양한 통신서비스

3. 3G 전국적인 서비스 개시
3.1. KTF 'SHOW'
3.2. SK텔레콤 ‘3G+'

4. 3G 경쟁의 본격화
4.1. 브랜드
4.2. 광고

5. 비즈니스 모델-Killer Application

2.서론
1. Full browsing 과 통신시장에서의
경쟁분석
1.1 풀 브라우징의 개념
1.2 풀 브라우징 서비스의 발전 배경

2 풀 브라우징 시장 현황
2.1 3G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추세
2.2 풀 브라우징 서비스가 주목 받는 이유
2.2.1. 네트워크의 발전 속도를 쫓지 못하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발전 속도
2.2.2 기존 모바일 인터넷의 차별성






3.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파급효과

3.1 통신서비스 사업자로서의 파급효과
3.2 휴대폰 산업으로의 파급효과

4. 선발자 이익, 불이익

4.1. 통신 3사의 선발자 이익, 불이익 요인 분석
4.1.1 브랜드 충성도와 기술선도
4.1.2 희소자원의 선점
4.1.3. 전환비용과 불확실성 하에 소비자 선택
4.1.4동력 기술과 보완재의 미성숙

3.결론
5. 풀 브라우징의 동향과 예측


참고문헌
본문내용
4.1. 브랜드
KTF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의 브랜드로 ‘SHOW’를 선택했다. ‘보여주다’라는 영상통화 서비스를 연상시키는 브랜드로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후발주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 브랜드인 KTF와의 연결을 최대한 차단하는 전략을 통해 독자적인 3G 서비스 브랜드로서 2G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전달하는데 성공하였다.
SK텔레콤은 ‘3G+’로 신생 브랜드인 SHOW보다 세상에 공개된 지 더 오래되었다. 3G+는 3.5세대를 지칭하는 숫자와 부호로 이루어진 브랜드로서 더 나은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를 더해준다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G+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등의 미비로 SHOW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보였다.

4.2. 광고
KTF는 3월 SHOW서비스를 개시한 이후부터 6월까지 19편의 광고를 통해 영상통화, 커플요금제, 글로벌 자동로밍 서비스 등을 홍보했다. 또 새로운 요금제인 ‘SHOW CGV 영화요금 패키지’를 선보였다.
SK텔레콤은 ‘Live on 3G+'라는 캐치프라이즈로 3G+ USIM 서비스 광고 등을 전파로 띄웠다. 그러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SHOW의 광고에 비해 3G+의 광고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에 역부족이었다. 결국 3G+는 SK텔레콤의 1위 이미지와 연결되지 못하고, 3G라는 기술적 용어와 이동통신서비스 브랜드 사이에서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는 모호한 브랜드로 전락하고 말았다.

5. 비즈니스 모델-Killer Appllicat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논문 : [기술 전환기의 마케팅 전략: SK텔레콤과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2008년도의 KBR 사례
논문 :
SK텔레콤 기업소개 http://www.sktelecom.com/
SHOW 브랜드 홈페이지 http://www.show.co.kr/
LG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lguplus.com/
SK텔레콤-스마트폰 이용자 300만달성 관련기사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317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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