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육성관리] Action Learning 액션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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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Action Learning의 정의 및 등장배경
2.Action Learning의 특징
3.기업 사례 - 효성
4.Action Learning의 한계점
5.효과적 사용 방안
본문내용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원이 함께 모여, 개인과 조직의 개발을 함께 도모하는 과정
조직 내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을 활용하는 실질적, 행동 위주의 교육 훈련 방법
교육 참가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 또는 전체가 팀워크를 바탕으로 실패의 위험을 갖는 실제 문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문제 자체와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식
인적 자원의 가치는 점차 중요해지는데 반해서 액션러닝 이전의 전통적인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및 사례연구, 강의 위주의 간접적 학습 방식으로 구성됨

그리하여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함.

특히 우리나라의 기업 교육은 교육계획 수립 시 전년도 교육계획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 임금교섭 직전에 사전분위기 조성용으로 실시하는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과 같은 문제를 보임


실시간 학습의 경험
두 가지 목적을 한번에
실제 비즈니스 이슈를 다룬다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
긍정적 성과도출 유도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이 가능
다양한 목적의 활용
해결 대안의 개발과 학습의 동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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