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농심 라면의 해외진출전략 -인도 & 멕시코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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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Chapter 1) 농심
(1) 농심의 소개
(2) 농심의 해외진출
(3) 농심의 SWOT 분석
Chapter 2) 인도 시장
(1) 인도 소개
(2) 내부 환경 분석
(3) 선정이유
(4) STP 분석
(5) 4P 분석
Chapter 3) 멕시코 시장
(1) 멕시코 소개
(2) 내부 환경 분석
(3) 선정이유
(4) STP 분석
(5) 4P 분석
Chapter 4) 농심의 향후 방향
(1) 농심의 향후 방향

본문내용

T : Targeting
① 주 4대도시
인도 수출 초기엔 델리(Delhi), 뭄바이(Mumbai), 첸나이(Chennai), 콜카타(Kolkatta)의 주 4대 도시를 중심 유통망이자 소비시장으로 선정한다. 이후 주 4대 도시에 안정적으로 자리잡히면 이후 외곽으로 진출한다.
② 주 소비계층
간단한 식사용이자 간식용으로 중상층을 공략하고 그중에서도 즉석제품을 선호하는 직장인 독신층을 공략한다.
상류층의 경우, 어린이, 청소년의 별미로 마케팅한다.


P : Position
인도는 그 땅이 넓어 소비자의 기호와 선호가 매우 다양하며 종교의 다양성으로 문화가 매우 다르며 식문화 역시 큰 차이를 보인다. 그러므로 주요 도시의 식문화가 인도 전체 식문화를 대변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인도 전역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역별로 특화시킨 라면을 출시하고 그 특징을 살려 농심 라면을 각인시킨다.
① 라면+수프 분리 : 맛의 다양화 추구
인도는 지역별 식문화 차이가 다양하므로 라면과 수프를 분리하여 판매하고 광고 시 맛의 다양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소비자가 직접 라면의 맛을 선택할 수 있음을 알려 소비자의 기호를 존중하는 기업, 라면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② 라면+물티슈 : 청결한 식습관
인도는 더운 나라이며 손으로 음식을 먹는 문화이다. 그러므로 라면 판매 시 물티슈나 휴지를 같이 판매하여 청결한 라면 이미지, 청결한 농심(기업) 이미지를 각인시켜 깔끔하고 위생적이라는 이미지를 알린다.
③ Good Citizen
현지 공장을 차림과 동시에 판매 수익의 일정부분을 진출 지역의 학교에 지원함으로써 인도 내 서구 문물, 자본에 대한 배타적인 감정을 누그러뜨림과 동시에 인도에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감으로써 제품의 이미지의 품질,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KOTRA(선정 이유 및 기업 진출 방향), http://www.kotra.or.kr/wps/portal/dk
* 관세청(FTA 관세 협정문 및 관세율), http://www.customs.go.kr/
* 외교통상부, http://www.mofat.go.kr/main/index.jsp
* 멕시코 대사관, http://portal.sre.gob.mx/
* 인도 대사관, http://www.indembassy.or.kr/
* 농심(농심의 전략 및 경쟁력), http://www.nongshim.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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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꽤 쓸만한 자료인것같네요 별5
  • wogus1***
    (2013.05.16 10:4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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