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세계적인 외식체인 `KFC`마케팅전략 및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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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II. KFC 소 개
1. 회사개요
2. 연혁

III. 매출액 현황
1. 전세계의 매출액 현황
2. 한국의 매출액 현황

IV. 4개의 경영목표
1. 점포성장
2. 동질성
3. 지역 반응성
4. 시스템 적응성

V. 마케팅전략 및 경영전략
1. 4p에 의한 마케팅 전략
2. 공동(제휴) 마케팅
3. 레드 마케팅
4. 사이버 마케터 모집
5. 입소문 마케팅
6. 프로슈머 마케팅
7. 사회 공헌 활동
8. 환경 보호를 위한 일회용컵 회수
9. PPL

VI.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지역반응성

1) 전술적 지역반응

① 가격정책
미국의 KFC에서는 아주 큰 컵에 콜라를 듬뿍 담을 수 있게 해주고, KFC의 큰 컵모양 종이박스에 치킨 6조각과 윙 6조각을 담아주는 메뉴가 9.99$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러한 메뉴가 15000원 정도이다. 이렇게 같은 메뉴라도 지역별로 판매되는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난다.

② 공급자
KFC의 가맹점들은 “11가지의 향신료” 양념같은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독점적인 재료를 제외하고는 외부의 공급업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국 KFC의 경우 하림, 마니커, 성화식품 등의 계육 공급 업체에서 매일매일 신선한 닭고기를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다.

③ 고용
인력의 배치는 사업개념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직영 매니저들은 고정된 인력배체 계획을 따라야 하나 가맹점의 경우 그들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가맹점들은 직영점과 비슷하게 인력을 운용한다. 다음은 한국 KFC의 직원모집 안내이다.
한국 KFC의 직원 모집은 인터넷(http://recruit.kfckorea.com)을 통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며, 모집안내 및 인사제도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로 일하실 분은 매장별로 자체모집하고 있으니, 가까운 KFC 매장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응모자격 :::::::::::::::::::

(1) 학력 : 전문대졸이상
(2) 연령 : 男 - (2004년 1월1일 기준) 1977년 1월1일 이후 출생자 (만 27세 이하)
■ ■ ■ ■ 女 - (2004년 1월1일 기준) 1980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만 24세 이하)
(3) 모집지역 근무가능자
(4)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으로 남자의 경우 병역필 또는 면제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인터넷자료
1) KFC 한국 홈페이지 (http://www.kfckorea.com)
2) YUM! Brands 2004 Annual Report
(http://www.yum.com/investors/annualreport/04annualreport/pdf/yum_annualreport04.pdf)
3) KFC 본사(미국) 홈페이지 (http://www.kfc.com)
4) YUM! Brands 본사(미국) 홈페이지 (http://www.yum.com)
5) KFC 싸이월드 미니 홈페이지에 (www.cyworld.com/luvkfc)

2. 신문기사 및 저서
1) 김민주 <레드 마케팅> - 출판사 : 아라크네
2) Jeffrey L. Bradach(저) 김영국·윤지환(역) <프랜차이즈조직의 이해> - 백산출판사
3) 외식경제신문 (http://weekly.foodbank.co.kr/)
4) 월간식당 2005년 2월 - 업계별 2004년 결산 및 2005년 전망
5) 월간식당 2004년 2월 - 계속되는 침체의 늪… '아~ 옛날이여' <패스트푸드>
6) 월간식당 2003년 1월 - 외식브랜드 2002년 결산 및 2003년 전망 (패스트푸드업계)
7) 월간식당 2002년 2월 - 2001년 결산 및 2002년 전망-패스트푸드 업계
8) 파이낸셜뉴스 2005년 2월 13일 - 햄버거, 한국형 뜨고 미국식 진다…한국인 입맛 맞는 웰빙메 뉴 잘팔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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