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part 1.
1. 제주항공 선정이유
2. 제주항공의 현황
3. 패키지 상품 분석
4. 거시환경 분석
5. 미시환경 분석

part 2.
1. 제주항공의 BCG Matrix
2. 경쟁사 분석 (*경쟁제품 파악/경쟁제품별 위치확인)
3. 제주항공의 SWOT 분석
4. S-T-P (*고객분석/자사위치의선정)

Part 3.
제주항공의 7P

참고문헌

본문내용
2.경쟁사 분석

1) 진에어
진에어는 대한민국의 프리미엄 실용 항공사로 대한항공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이다. 2008년 7월 17일 보잉 737-800을 통한 김포-제주 간 노선의 취항을 시작했다. 중장기적으로, 에어버스 A300-600을 추가도입하고, 일본, 중국, 그리고 동남아시아지역 취항을 예정 중이다.
진에어는 진실의 의미하는 한자 ‘진(眞)’ 과 청바지의 ‘진(Jean)' 을 의미하고, 이러한 청바지의 뜻을 담고 있는 진에어의 승무원들은 간편한 청바지와 티셔츠를 유니폼으로 입어 타사와의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비전과 미션
• 슬로건 : Fly, better fly JinAir
• 비전 : 프리미엄 실용 중단거리 항공사
• 미션 :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 제공
효율적인 저 원가 구조 확립
경영전략
저가 가격 유지
젊은 세대 이상의
고객층 확대
관광 노선 확충


아시아 제일의 프리미엄 실용 항공사

SWOT 분석
강점
약점
1. 신 항공기 보유
2. 국내최초 항공기안전인증(IOSA)취득
3. 차별화된 서비스
4. 가족우대 프로그램
5. 모기업의 아낌없는 투자
1. 경쟁 항공사보다 낮은 자본금 투자
2. 지역과의 협력체제 미흡
3. 늦은 시장 진입으로 인한 불리한 위치

제주항공의 경쟁항공사인 진에어의 강점으로는 모기업인 대한항공과 같은 기종인 B737-800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과 항공기 안전인증인 IOSA를 국내 최초로 취득하였다는 것이 있다. 또한 서비스에 있어서는 전 승무원들이 간편한 청바지와 티셔츠를 유니폼으로 입어 타사와의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가족운임할인제도등 가족우대 프로그램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박선형,「저가항공사 시장분석」, 하나산업정보 제 51호, 2006.
2) 박시사,「제주항공의 저가항공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호, 2006.
3)제주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주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경영컨설팅」, 2003.
4) 제주항공 - www.jejuair.net
5) 한성항공 - www.gohansung.com
6) 애경그룹 - www.aekyung.co.kr
7) 제주도청 - www.jeju.go.kr
8) 제주통계사무소 - www.nso.go.kr
9) DART http://dart.fss.or.kr
10) 한국항공진흥협회 www.airtransport.or.kr/
11) 진에어 - http://www.jinair.com/
12) 이스타항공 - http://www.eastarjet.co.kr/
13) 에어부산 - http://www.airbusan.com/
14) 우리나라 저가항공사 현황과 경쟁력 강화 전략에 대한 연구논문 - 국회도서관
15) http://blog.naver.com/tamina9?Redirect=Log&logNo=40067531457
16) http://www.20cola.com/
17) 국민여행실태조사, 2008
18) 국내 저가항공사의 객실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석사)--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 관광경영학과, 2010.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투자론] 외국인 투자에 대한 인도네시아 정책 분석 및 `미원`진출 사례 조사
  • 마케팅을 시행했다. 직판 형식이나 대형 대리점형식에서 저소득층이 접근하기 힘든 점을 고안하여, 재래시장, 포장마차, 시골상점에 판매함으로써 그 접근성을 넓히고 초기 저가격 정책 전략을 사용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였다. 동시에 선발업체인 아지노모토의 포장과 비슷하게 하여 후발업체로서의 약점을 보완하고 표준화된 제품군을 현지의 요구 맞게 초소량 포장을 도입하여 시장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부여하는 등의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여 시

  • [마케팅]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계획
  • 제주항공 마케팅 전략 계획(1) 마케팅 컨셉트 (Marketing Concept)1. 고객으로부터의 출발기업을 경영하는 철학으로서의 마케팅은 고객들이 현재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앞으로 무엇을 원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달성하는 지름길이라는 믿음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라는 말을 이해해보자. 필요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음식, 옷, 집, 안전, 소속감 등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와 조직 및 관광목적지 각각의 욕구를 만족시켜 균형을 이루게 하려는 상황에 대한 사고 방식이다. 둘째로, 관광수용의 선택을 극대화하는 관광시장조사를 강조하고 있다. 셋째로, 상품주기와 포지셔닝의 개념은 시장에서 관광상품의 더 나은 위치 선정을 강조하고 그러한 위치선정결정으로부터 적절한 마케팅 정책 및 전략을 제시하는 데 유용하다.3) 와합은국제관광전문가협회의 정의를 참조하여관광마케팅은 국내관광전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Marketing Final MemoSave the Air(Jinair)1. Introduction Company1) Vision :프리미엄 실용 중단거리 항공사(A premium short haul carrier)2) Mission- 누구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정성 제공- 효율적인 저원가 구조 확립3) 슬로건 : ‘Fly, better flyJin Air’(진에어와 함께 하는 더 나은 비행)4) History- 08년 1월 법인설립(대한항공 100% 출자)- 08년 7월 김포-제주 신규취항- 09년 12월 국제선 신규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VS 에어아시아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 제주항공마케팅전략 분석서론 ① 국내 LCC 저가항공사 산업 환경국내 LCC 항공사의 점유율 성장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LCC의 항공 시장 점유율은 50%에 육박하고 있다. LCC 노선 중에 가장 많은 이용노선은 55%로 김포-제주 노선이다. 국내항공 점유율과 더불어 국제노선은 해외여행자 증가, 중국인 방문증가 등 지속적인 여행수요 증가와 LCC 취항 노선이 증가하면서 매 분기별로 2~2%씩 증가하고 있다. 국내 LCC 항공사의 경우 마켓리더로는 제주항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