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진로소주의 일본진출 극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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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1. 이문화 갈등의 정의
2. 이문화 갈등의 원인
3. 이문화 갈등의 유형
4. 이문화 갈등을 해결 방법
Ⅱ. 본론
(주)진로의 소개와 진로 소주의 해외시장 진출
1. (주)진로 소개
 (1) (주)진로 소개
(2) (주)진로 연혁
(3) (주)진로의 경영전략
(4) (주)진로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1)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동기
(2) 일본 주류 시장의 특징
(3)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4) 일본 주류 업계의 미래와 국내 기업의 일본진출 전략
3. 진로 소주의 중국시장 진출
(1) 진로의 중국진출이유
(2) 중국의 주류 시장
(3) 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Ⅲ. 결론
우리가 평가해본 진로소주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1)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동기
①1976년 자도주(自道酒) 50% 할당제 실시
소주는 1976년 시행된 지역별 할당제로 인하여, 막걸리와 함께 자도주(각 지역을 대표하는 술)의 개념이 있었던 주종이다.
1965년 1월부터 시행된 양곡관리법에 따라 소주의 원료대체가 불가피하여 전국의 수많은 증류식 소주 업체들이 희석식 소주 업체로 전환하여 곡류원료의 증류식 소주는 제조금지 됨에 따라, 본격적인 희석식 소주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68년에는 종량 세제에서 종가세제로 변동되었으며, 필요 이상으로 난립상태(약 250여개)였던 소주 제조장을 1970년부터 합동 제조할 수 있도록 통합방침을 세우고 통합을 유도한 결과, 60개소의 합동체제로 제조형태를 유지, 운영하였으나, 대부분의 업체가 영세시설 규모로 규격미달의 저질주류 생산과 치열한 판매 경쟁으로 부실한 경영 상태였다.
이러한 폐단을 개선하고자 1973년 4월부터 국세청이 3개월간에 걸쳐 주류관련 규정을 정비, '주류 제조장 통폐합 방침'을 세우고 7월부터 통합 작업을 하였다. 이때 제조장 시설기준, 제조장별 제조비율제, 주조원료 배정제, 자가병 사용 등을 제도화하였고, 1977년에는 각 지방별 제조장 기준으로 하여 각도에 1개씩 총 10개의 희석식 소주업체가 유지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지역 할당제는 박정희 정부 때 유통 과정 중 변질 방지, 독과점 규제, 술에 대한 정확한 세수(酒收) 등의 이유로 만들어진 법이다.
지역 할당제의 가장 큰 이유는 정확한 주세(酒稅)를 받는 것이었다. 당시 지방마다 양조장들이 많이 있어서 일일이 양조장들을 관리하면서 세금을 정확하게 거두는 것이 어려웠으므로 정부의 허가를 받은 사람만이 일정지역에서만 술을 판매하도록 하고 그게 아닌 경우에는 밀주로 간주하여 형사처벌 하는 제도였다. 그리고 허가 받은 업자에게는 병뚜껑 숫자대로 세금을 받았기 때문에 정확한 세금 수입이 되었던 것이다.
그 결과로, 할당제에 선택되지 못한 지방의 양조장들은 모두 고사해 버렸다. 단적인 예로고급소주의 대명사인 안동소주도 그 당시에는 밀주에 해당되어 단속 대상이 되었다. 또한 진로소주의 전국적인 판매망이 제한받게 되어 국내 시장의 수입원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2010, 박영사, 박주홍저, 글로벌 마케팅
2008, 박영사, 이장호저, 국제경영전략
2007, 박영사, 장세진저, 글로벌경영(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주)진로 http://www.jinro.com/
(주)진로 재팬 http://www.jinro.co.jp/
엘지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shadow1999?Redirect=Log&logNo=50071442241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http://cafe.naver.com/businesschin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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