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기업들의 핵심인재의 정의 채용.육성.유지.관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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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핵심인재의 중요성

핵심인재의 정의

국내기업 핵심인재 관리

핵심인재와 사업전략

핵심인재 유형 도출

핵심인재 운영 전략

핵심인재 인사시스템 구축

육성 시스템

채용 시스템

외국인 인재

유지 시스템

핵심인재 멘토링 Program

고성과자 심사기준

후보역량진단

발탁 진급 제도 활성화

육성 / 활용 시스템

핵심인재 확보/유지 전략의 유의점
본문내용
발탁 진급 제도 활성화
육성 / 활용 시스템
핵심인재 확보/유지 전략의 유의점
핵심인재의 확보와 유지는 기업 경쟁력의 요체일 뿐 아니라, 생존경쟁의 강력한 수단이므로
핵심인재 확보 및 관리시스템 구축과 실행이 절실한 상황임.
핵심인재의 중요성
핵심인재의 개념은 도입한 회사가 처한 환경, 조직문화, 인재에 대한 철학이 반영되어
기업마다 특징적인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음.
회사명
핵심인재 정의
인원
비고
삼성
10만명을 먹여살릴 수 있는 우수한 한 명
5~10년후 핵심사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로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
직원의 10~15%
(S급, A급)
엘지
최고경영자에서 그룹단위까지 조직책임자의 차세대후계자
연구개발 등 회사의 핵심역량직군을 형성하는 인재군
모든 포스트에 3명의 후계자 관리
핵심직군의 5~10%
GE
경영프로, 차세대리더, 창조적 소수를 의미
높은 성과를 내는 인재중 잠재력이 높은 인재
10~20%
도요타자동차
반복적으로 높은 성과를 내는 인재
전세계 3백개 주요 포스트를 이을 후계자
과장 10%, 차장 3%,
부장 1.5%
지멘스
핵심 보직을 맡고 있거나 잠재력이 충분한 인재
- S1 : 차기 경영자 풀 (수석부사장단, 사업부문 담당임원 등이 포함)
- S2 : 개별 국가의 사업책임자급
- S3 : 수년간 주요업무를 담당해온 매니저급 간부
S1(0.1%)
S2(0.2%)
S3(1.2%)
소니
비연속적 발상을 할 수 있는 창조성을 지닌 인재
; 사람이 아닌 핵심보직을 정하고 이에 맞는 인재양성
핵심직책별로 4~5명의 차세대후보
핵심인재의 정의
국내 대기업 대응 추세
채용에 있어 국적 불문
다양한 인력 Pool 확보를 위한 멤버십 운영
핵심직원을 Super급과 Head급으로 분류, 별도 관리
참고문헌
역면접시대의 핵심인재 채용전략
윤광희 저|중앙경제 발행
유니레버 핵심인재 채용전략
이민선 저|經總 勞動經濟硏究院 발행
일본기업의 핵심인재 채용전략
안희탁 저|經總 勞動經濟硏究院 발행
중소·중견·벤처기업의 핵심인재 확보전략
임승현 저|중앙경제 발행
핵심인재 육성과 유지전략
가재산 저|중앙경제 발행
LG전자의 Global 핵심인재육성전략
최종국 저|中央公務員敎育院
CEO & 핵심역량경영 : 인재전략
박혜영 저|한국능률협회 발행
국내기업 핵심인재 경영의 현황과 개선방향 : 채용전략을 중심으로
차종석 저|經總 勞動經濟硏究院 발행
액션러닝을 활용한 핵심인재 육성전략
봉현철 저|韓國經營者總協會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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