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실천과 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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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등장배경
2. 이론적 기반
1) 단기치료의 영향 2) 경험적 기초
3. 주요개념
1) 일반적 과제 2) 조작적 과제
3) 과제의 다른 유형들
4. 과제중심모델 실천
1)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2)개입과정
① 초기단계 ② 중기단계 ③ 종결단계
5. 사례
1) 사례개요
2) 개입과정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6. 과제중심모델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그간 클라이언트의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수행을 원조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입기법과 모델들을 구축하여 왔다. 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은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고 각각 저마다의 고유한 장점과 적용에서의 독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적 개입모델들을 소개하고 도입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1970년대에 미국 뉴욕에서 Reid와 Epstein에 의해 고안된 모델로서,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 치료 모델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법간의 장단점이 치료 과정에 고려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능력,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과제를 설정하는 과제중심 모델이 매우 유용하다고 하겠다.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시간 제한적이고 문제 지향적이며 과제중심적인 단기치료 모델이다. 즉,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를 통해 해결해 간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4,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1, 이형분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복지재단(사회복지법인), 2000, 신성자, 홍금자, 라동석, 김진이
과제중심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 김혜란, 1996,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30호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사업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1992, 남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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