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적자원관리] 웨스틴 조선호텔의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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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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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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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1. 선정동기
2.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연혁
-조선 호텔 사회 공헌 노력
-조직 구조(조직도)
♣ 본 론
1. 직원 모집
2. 직원 선발
3. 직원 교육, 훈련
4. 직원 배치
5. 동기화(보상 관리)
6. 평가, 사후 관리
♣ 결 론
1. 한국과 외국의 호텔 인적자원관리 비교
2. 경쟁사 대비 장, 단점, 개선 방향
3. 우리들의 시사점
- 본문내용
-
1. 선정동기
호텔 산업이라 하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 기대=고객 만족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또 고객만족이라 하면 그 기업에서 고객과 만나는 직원들의 교육,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이는 당연히 호텔 측( 즉 기업)과 종업원들과의 갈등 없는 인사구조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는 자료를 통해 보자면, 가족과도 같아야 하는 호텔산업의 노사구조가 붕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
2003년 6월에 롯데호텔 노조소속 조합원 500여명이 호텔 정문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던 사건이 있었다. 비록 경찰이 들이닥쳐 농성중인 조합원들을 무리하게 강제 진압한 결과,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파업의 이유와 결과 등의 본질적인 부분이 많이 가려지는 아쉬움도 있지만, 롯데호텔 노조가 무기한 파업은 인적자원관리를 듣는 우리들에게 큰 이슈를 던지고 있다. 롯데 호텔 파업의 큰 쟁점은 비정규직 문제였다. 외환위기동안 오히려 큰 흑자를 본 롯데호텔이 오히려 노동자들의 정년을 단축하는 등 불이익과 함께, 비정규직을 크게 늘려왔으며, 그 결과 정규직의 고용불안도 심각해지게 됐다. 이에 정규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걸고 파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호텔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해서 노동 인력의 수가 유동적이어야 한다.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 호텔에 비정규직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호텔의 특성을 인사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롯데 호텔의 파업과 같이 조직을 와해시키고,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또한 호텔은 사람이 사람을 대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업이다.
- 참고문헌
-
http://www.echosunhotel.com-웨스트조선호텔 홈페이지
http://www.yunhap.net/technote/-호텔창업
호텔관광협의회, 웨스틴조선호텔 노동조합, 호텔 롯데, 호텔 신라 홈페이지
최태광. 호텔마케팅. 백산출판사. 1996
김충호 원융희 공저. 호텔조직인사관리. 대왕사. 1995
한진수. 호텔 인터넷을 이용한 관계마케팅.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2001
김봉규, 신호텔인사관리론, 백산출판사, 1998
자료평가
- 조선호텔 인적자원에 관한 자료가 많아 좋았다.
- 72837***
(2018.11.08 19:37:21)
- 알찬 자료 감사합니다 ㅋ
- boys10***
(2010.05.16 23:05:39)
- 너무 잘만든거 같습니다 ^^
- blackhear***
(2009.11.20 21:20:17)
- 좋은거 같기도..
- kim3***
(2008.04.11 13:34:20)
- 자료가 좋네요~~^^
- riki***
(2007.11.02 09:28:10)
- 좋아요.
- jaehee4***
(2007.10.28 11:52:26)
- 딱 내가 필요한 자료.(-_-)b
- prec***
(2004.11.30 02:1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