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위기 극복 전략 & 한국기업의 금융위기 극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기업의 역량이 IMF 외환위기 때와는 天壤之差
한국기업의 불황대처 능력
금융 위기(08년~ )와 IMF 외환위기(97년~98년)차이
경영위기와 도전정신
위기극복의 선순환
한국기업 역량 강화
불황기 기업의 기본전략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한 M&A
소프트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확대
생존을 위한 재원확보가 최우선
제휴 파트너 물색
영역별 도전정신 발휘 방향
인재 영입의 기회 및 내부 역량 강화
조직의 내실화 및 구조조정
한국 기업의 경영전략 방향
본문내용
수출의존도가 높고, 글로벌경제가 불황의 늪에 빠졌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다가올 위기는 東아시아에 국한되었던 외환위기 때보다 더욱 심각할 것
이라는 주장도 제기
- "한국은 수출감소로 아시아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있다."
(아르노 로디에 국제경제 칼럼니스트)1)
- 불황의 여파가 경영 전반에 충격을 주면서 수비적 경영기조가 널리
확산되고, 그간의 성장전략도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예상
한국기업의 역량이 IMF 외환위기 때와는 天壤之差
□ 전반적인 경제여건은 악화되었으나, 불황극복을 위한 한국기업의 역량이
외환위기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졌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
- 재무유연성과 소프트경쟁력으로 평가한 한국기업의 불황대처능력이
과거에 비해 크게 신장되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대응전략이 가능해짐
한국기업의 불황대처능력 개선

* 최근의 위기는 발생 원인과 기업상황에 있어 IMF 외환위기와는
근본적으로 다름. 때문에 기업들의 대응 방식도 달라지는 추세
○ 외환위기의 대응방식은 유동성 개선과 비용효율화가 관건이었으나, 최근의
위기는 미래 성장 기회의 모색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
* 세계적인 대기업들의 대다수가 경영위기를 경험하고 쇠락 또는
패망하였는데, 위기 원인이 주로 내부 요인에 기인
○ Fortune 100대 기업의 24%만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나머지 76%는
결정적 위기를 경험한 후 1,2년 시점을 전후로 쇠락 또는 패망
○ 쇠락과 패망의 원인들 중 13%만이 통제 불가능한 외부요인으로 구분된
반면, 나머지 87%는 기업 스스로 통제 가능한 내부요인에서 기인

참고문헌
기업경영전략으로서의 제품이미지 통합에 관한 연구
김도근 저|동아대 대학원 발행, 응용미술학 전공
현대기업경영전략으로서 기술관리에 관한 연구
안유호 저|嶺南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경영전략과 수익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주영석 저|延世大 産業大學院 발행
기업경영체제가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영곤 저|서울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경영전략을 위한 e-HR 시스템 효과적 구축설계에 관한 연구
김관태 저|고려대 공학대학원 발행, 전자컴퓨터공학 전공
기업환경경영전략의 동태적 변화
이수열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경영공학 전공
기업경영전략을 위한 e-HR 시스템 효과적 구축설계에 관한 연구
金寬泰 저|高麗大學校 발행, 電子컴퓨터工學 전공
기업 위기극복 방안에 관한 연구 : 사례 중심으로
황동규 저|한남대 경영대학원 발행, MBA 전공
기업의 M&A 사례분석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연구
김은봉 저|동의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환경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김경민 저|동국대 지역개발대학원 발행, 산업경영학 전공
외환위기 이후 국내은행의 경영전략
강홍석 저|성균관대 국제통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
신경영전략과 기업문화운동의 사례 연구
이재선 저|慶南大 敎育大學院 발행, 일반사회교육 전공
기업 경영전략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디자인 경영 방향에 대한 연구
송지욱 저|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중소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강철순 저|한국산업기술대 산업기술대학원 발행, 산업경영학 전공
기업위험과 경영전략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서정락 저|대구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기업의 환경경영전략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장기윤 저|고려대 대학원 발행, 농업경제학 전공
기업의 환경경영전략 영향요인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성봉석 저|충남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네용 형식 감동 물결~~~~
  • news***
    (2011.03.10 22:54:22)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전략] 진주햄 천하장사 마케팅 전략
  • 기업의 아이템을 이용하면서 이를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산업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게임은 하나의 확고한 인터넷 마케팅 채널로 자리를 잡고 있다. 게임의 경우 몰입도가 높고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게임의 흥미요소에 본 마케팅 요소를 접목한다면 천하장사의 아이덴티티를 보다 자연스럽고, 거부감 없이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7. 확장제품 이미지 제고 전략7-1. 숀리 소

  • 한·터키 FTA 발효에 따른 우리나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주요산업을 중심으로
  • 글로벌 기업들의 직접투자 유입실적이 급증하였으며, 2008년 하반기 이후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비교적 잘 극복한 국가로 평가되면서 터키의 국제신인도 및 경제 구조의 취약성이 개선되고 있다.한편 터키는 EU와의 관세동맹 관계로 인해 EU가 FTA를 체결한 국가에 대해 우선적으로 FTA 체결을 적극 검토해야 할 입장에 있다. 한터키 FTA는 양국간 교역 및 투자를 확대하는 중대한 계기가 됨은 물론 대 터키 투자 확대에 의한 현지기업의 수출여력 제고를 통

  • 노키아 경영철학
  • 절대지존 노키아그들의 명성은 지속될 것인가?< 차례 >Ⅰ. 서론Ⅱ. 본론1. 기업개요2. 내부환경적 요소 분석(1) 경영 전략적 요인(2) 기업 조직 관리적 요인(3) 기술개발(4) 글로벌 경영적 요인3. 외부환경적 요소 분석(1) 국가적 특성(핀란드)(2) 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4. 실패사례(1) 일본(2) 한국노키아5. 최근 노키아의 동향과 향후 전망- 위기와 극복Ⅲ. 결론Ⅳ. 첨부Ⅰ. 서론우리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

  • [경영사례] 태평양의 경영성공사례분석
  • 한국에 진출 후 계속하여 두자릿 수 매출성장을 이루었으나, 2000년까지는 적자경영을 면치 못했다. 이는 한국화장품시장의 특수하고 복잡한 유통구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그러나 외환위기때 많은 어려움을 겪은 국내기업과 달리 과감한 마케팅과 투자를 계속 유지하였으며, 2001년 처음으로 흑자달성 및 1220억원의 매출을 올려 화장품시장 매출규모 4위에 올랐으나, 이는 태평양의 1/8수준에 불과하다. 탁월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유명브랜드 랑콤을

  • 국제경영학,삼성전자,엘지전자,해외시장진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 5P▶시장의 규모와 특징▶유통구조의 변화▶변화하는 소비자 구매 패턴과 취향▶외국 가전업체의 동향Ⅳ. 러시아 진출 현황 15P▶LG▶삼성▶러시아 시장에서의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Ⅴ. LG와 삼성의 성공요인. 17PⅥ. 향후 전망. 23PⅠ. 기업선정 동기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자제품 기업인 삼성과 LG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를 통해서 글로벌시대의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특히 러시아 시장에서 두 기업들의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