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야간자율학습의 자율화가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강남지역과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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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동기 및 방법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야간자율학습의 추억

최근 들어 야간자율학습을 학생들의 자율에 맡기려는 여론이 확산되는 추세

사교육의 중심지인 강남지역에서만 야자의 자율성 보장
강남지역 학교에서 야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태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해보기 위해 연구 기획

연구마다 다소 상이한 결과 - 조사 지역, 조사 대상 학생 집단의 사회적 경제적(지역 요인 포함) 학업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것임을 추론

다양한 스펙트럼의 학생들이 야간자율 학습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대략적인 감
자율학습이 강제적으로 시행되는 상황에서 조사된 결과
강남 학군은 자율성을 보장 – 차이점이 있을 것


강남 지역 학생들의 경우와 비교해 볼 수 있을 것
인터뷰

질문자: 야간자율학습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A: 네, 집에 가면 공부 안하니까요...

C: 저희 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이 야자 성실하게 해서 좋은 대학 못 간 선배는 없다고 말씀하세요. 그런데 보면 상위권 애들은 다 야자 하는 것 같아요. 집에 오면 공부 안하니까 학교에서 하고 오는게 좋아요. 그리고 독서실 가서 하려면 돈 들잖아요. 독서실이 비싸서 차라리 학교에서 하는게 나아요.

질문자: 야간자율학습의 최대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A: 당연히 혼자 공부 할 수 있다는 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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