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6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
2) 본 차시의 문제점
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
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
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
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
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
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
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
2. 본 차시에서의 발견학습 적용
1)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2)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
3. 본 차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예상되는 오개념 및 교정 방안
1) 오개념 1
2) 오개념 2
3) 오개념 3
4. 본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8) 판서 계획
9)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 학생용 활동지(실험관찰)
6. 평가 문항 (영역별 2~5문항)
1) 지식 지필 평가
2) 지식 수행 평가
3) 탐구 능력 지필 평가
4) 탐구 능력 수행 평가
5) 창의성 지필 평가
6) 창의성 수행 평가
7) 태도 지필 평가
8) 태도 수행 평가
Ⅲ. 교사를 위한 본 차시 배경 지식
1. 독립영양 생물과 종속영양 생물
2. 생물의 상호작용
3. 생태계 내의 에너지 흐름
4. 먹이사슬
5. 먹이망
6. 피라미드형 영양단계
7. 먹고 먹히는 관계
8. 생태계 평형
Ⅳ. 학습자료 및 활동지 결과
- 본문내용
-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가. 생태게임을 하면서 환경과 그 속에 살아가는 동물과 식물, 인간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며, 깨달은 점을 질문하고 정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나. 생물요소와 비 생물요소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생태계라는 것을 알며, 생물요소에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생물들의 상호 작용에는 경쟁, 공생, 기생, 먹고 먹히는 관계가 있음을 알며,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의 개념을 명확히 알도록 한다.
라. 먹고 먹히는 관계가 생태계의 평행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유의하며 지도한다.
마. 변인을 통제하며 실험을 설계 및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실험의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바. 환경과 생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때 목적론적 설명에 유의하도록 한다.
사.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며, 그 영향이 다시 생물에게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 간이 정수 장치 실험 시 여러 번 거르고 난 후에 관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인 관점으로 정리 할 수 있도록 한다.
차. 학생들의 모둠 활동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학습을 안내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
2) 본 차시의 문제점
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
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
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
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
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
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
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
2. 본 차시에서의 발견학습 적용
1)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2)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
3. 본 차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예상되는 오개념 및 교정 방안
1) 오개념 1
2) 오개념 2
3) 오개념 3
4. 본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8) 판서 계획
9)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 학생용 활동지(실험관찰)
6. 평가 문항 (영역별 2~5문항)
1) 지식 지필 평가
2) 지식 수행 평가
3) 탐구 능력 지필 평가
4) 탐구 능력 수행 평가
5) 창의성 지필 평가
6) 창의성 수행 평가
7) 태도 지필 평가
8) 태도 수행 평가
Ⅲ. 교사를 위한 본 차시 배경 지식
1. 독립영양 생물과 종속영양 생물
2. 생물의 상호작용
3. 생태계 내의 에너지 흐름
4. 먹이사슬
5. 먹이망
6. 피라미드형 영양단계
7. 먹고 먹히는 관계
8. 생태계 평형
Ⅳ. 학습자료 및 활동지 결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