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
2) 본 차시의 문제점
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
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
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
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

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
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
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
2. 본 차시에서의 발견학습 적용
1)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2)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
3. 본 차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예상되는 오개념 및 교정 방안
1) 오개념 1
2) 오개념 2
3) 오개념 3

4. 본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8) 판서 계획
9)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 학생용 활동지(실험관찰)
6. 평가 문항 (영역별 2~5문항)
1) 지식 지필 평가
2) 지식 수행 평가
3) 탐구 능력 지필 평가
4) 탐구 능력 수행 평가
5) 창의성 지필 평가
6) 창의성 수행 평가
7) 태도 지필 평가
8) 태도 수행 평가

Ⅲ. 교사를 위한 본 차시 배경 지식
1. 독립영양 생물과 종속영양 생물
2. 생물의 상호작용
3. 생태계 내의 에너지 흐름
4. 먹이사슬
5. 먹이망
6. 피라미드형 영양단계
7. 먹고 먹히는 관계
8. 생태계 평형

Ⅳ. 학습자료 및 활동지 결과


본문내용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가. 생태게임을 하면서 환경과 그 속에 살아가는 동물과 식물, 인간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며, 깨달은 점을 질문하고 정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나. 생물요소와 비 생물요소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생태계라는 것을 알며, 생물요소에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생물들의 상호 작용에는 경쟁, 공생, 기생, 먹고 먹히는 관계가 있음을 알며,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의 개념을 명확히 알도록 한다.
라. 먹고 먹히는 관계가 생태계의 평행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유의하며 지도한다.
마. 변인을 통제하며 실험을 설계 및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실험의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바. 환경과 생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때 목적론적 설명에 유의하도록 한다.
사. 사람들의 생활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며, 그 영향이 다시 생물에게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 간이 정수 장치 실험 시 여러 번 거르고 난 후에 관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인 관점으로 정리 할 수 있도록 한다.
차. 학생들의 모둠 활동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학습을 안내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
2) 본 차시의 문제점
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
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
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
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

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
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
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
2. 본 차시에서의 발견학습 적용
1)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2)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
3. 본 차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예상되는 오개념 및 교정 방안
1) 오개념 1
2) 오개념 2
3) 오개념 3

4. 본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8) 판서 계획
9)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 학생용 활동지(실험관찰)
6. 평가 문항 (영역별 2~5문항)
1) 지식 지필 평가
2) 지식 수행 평가
3) 탐구 능력 지필 평가
4) 탐구 능력 수행 평가
5) 창의성 지필 평가
6) 창의성 수행 평가
7) 태도 지필 평가
8) 태도 수행 평가

Ⅲ. 교사를 위한 본 차시 배경 지식
1. 독립영양 생물과 종속영양 생물
2. 생물의 상호작용
3. 생태계 내의 에너지 흐름
4. 먹이사슬
5. 먹이망
6. 피라미드형 영양단계
7. 먹고 먹히는 관계
8. 생태계 평형

Ⅳ. 학습자료 및 활동지 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적용이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개발원칙과 교수학습자료,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모형과 과제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관련 제언Ⅹ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학기술 선진국 진입을 위해 과학분야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과학영재들을 발굴 육성하고자 과학기술부와 과학재단이 추진하는 과학영재교육센터 사업은 전국에서 9개 대학을 「과학영재교육센터」 사업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여기에 3개의 대학을 추가로 선정 총 12개 대학에서 과학영재교육센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센터에서는 초등과 중등의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정신지체 아동의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I. 서론II. 본론1. 과학교육의 성격2. 정신지체 아동과 과학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및 심리적 특성(1) 주의집중력(2) 의미론적 기억(3) 논리적 사고력(4) 외향성2) 정신지체 아동과 과학교육의 필요성3.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교육 방향2)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시 유의점4.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 방법 및 실제1) STS학습 모형(1) 개관(2)

  •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 과학과 공학 분야의 기술 및 시장차이가 있기 때문에)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들은 더 많은 여학생들에게 물리학과 컴퓨터 과학을 제공하는 것을 도와 나가야 한다. 하지만 많은 업무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등한시 되고 있다.■ 목차Ⅰ 남, 여 과학교육 현황, 실태Ⅱ 국내 과학교육의 문제점Ⅲ 남. 여 특성을 고려한 과학교육의 필요성Ⅳ 해결방안과 개선점■ Ⅰ 남, 여 과학교육 현황, 실태현재,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2009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7가지 모형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지식 탐구 학습 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포함한 9가지 모형의 특징과 활용 시 유의점에 대해서 발제하고, 실제 국어수업 설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2학년 2학기 읽기 교과서의 제재를 활용하여 토의해 보도록 하겠다.2. 교수 ․ 학습 모형 적용 시 고려할 점• 각 교수 ․ 학습 모형의 특성, 절차,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실제성이나 흥미성이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교과서는 ‘초‧중‧고등학생 휴대 전화, 휴대 못 할 수 있다.’, ‘불쌍한 내 짝꿍’ 등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흥미롭게 이야기 나누어 봤음직한 소재를 사용하여, 실제성과 몰입도 측면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부분에서도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