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가 바라본 초등학교 국어,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과서 속의 사회화

1. 공통신념

2. 동질성

Ⅱ. 사회교과서 속의 사회화

1. 공통신념

2. 동질성
본문내용

Ⅰ. 국어교과서 속의 사회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가 “한국인의 삶이 베어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국어과는 기능적 문식성(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문자, 언어의 사용 능력)의 신장과 사회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그리고 공동체의 발전과 자아 성장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과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1. 공통신념


● 고유어와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알고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말하기)
이 단원에서는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국어 생활 문화사의 일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이 목표이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며, 특히 국어에 대한 공통적인 관심과 사랑을 갖게 하는 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국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학습자들이 서로 토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들 스스로 국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져 고유어를 살려 쓰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고유어를 살려 쓰는 태도를 기르되, 이미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한자어나 외래어를 무조건 적으로 배척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는 의사소통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초등교육에만 한정되어 있어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대한 대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중등교육에서 많은 문제가 예상된다. 이 글에서는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우리나라와 외국의 실태와 사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원래 학교내의 인종차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기능을 수행하야 하며 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실용주의자들의 체육관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① 체육활동은 본질적으로 사회화과정이어야 한다. 체육에 대한 실용주의적 접근은 학생을 사회화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갖는 활동을 모두 인정한다. 팀스포츠나 집단적인 레크리에이션활동은 실용주의자에게 만족할 마한 체육활동이지만 미용체조나 맨손체조는 별로 좋지 않은 활동으로 본다.② 체육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욕구와

  • 1998년 제 10대 법철학 연구회 편집부 발행
  • 사회학,형사정책, 법철학, 경영학, 행정학(제2선택) 국제법(국제경제법포함),노동법(사회보장법포함),국제거래법, 조세법, 지적재산법, 경제법(제3선택) 영어, 독어, 불어, 서반아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헌 법 행 정 법상 법 민 법민사소송법 형 법(강제집행법제외)형사소송법시험은 1차 시험, 2차 시험, 3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1차 시험은 5지선다형 객관식시험으로 실시되고, 2차 시험은 1차 시험에 합격자에 한하여 논문형으로 실시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주의적 이상에 더 잘 부합된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진보적 교육이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데 공헌한 또 하나의 요소는 교육방법이 전통적 학교의 정책에서의 가혹성보다 인간적이라는 점이다. 이것의 궁극적 이유는 결국 상이한 경험이 갖는 고유한 가치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 차이의 기준으로서의 경험의 지속성의 원리로 되돌아가게 된다. 또한 상호작용이라는 말은 경험의 그 교육적 기능과 힘을 설명하기 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교육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과 비판Ⅲ. 사례에 비추어 바라본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고찰사례 1. 동성애(사회적 금기)에 관한 윤리 고찰사례 2. 지하철에서 자리양보하기사례 3. 신호등사례 4. 중학교 2학년 국어수행평가 점수사례 5. 만화, 영화, tv, 음악을 다운 받는 것Ⅳ.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1. 초등 도덕교육의 목표2. 지도 아이디어Ⅴ. 나가며■ 참고문헌 및 출처Ⅰ. 들어가며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을 선택한 이유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