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춘향전(춘향전의 끝없는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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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판소리계 소설


Ⅲ. 과거·현대사회에 나타난 <춘향전>의 주제의식
Ⅲ-1. 과거사회에 나타난 <춘향전>의 주제의식


Ⅲ-2. 현대사회에 나타난 <춘향전>의 주제의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과 발전
18세기경에 형성된 판소리는 민중들에 의해 형성되고 향유되었다. 그 후 판소리는 양반층까지 저변을 확대하면서 폭넓은 대중적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18세기는 농업․ 수공업․ 광업 등 각 분야에서 생산력이 발전함에 따라 생산한 물건을 사고파는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게 되었는데, 이런 사회변화에 의해 판소리 또한 대중 상업예술로 부각되게 되었다. 판소리의 대본은 독서물로 받아들이면 소설인 양 읽힐 수 있었고, 돌려가며 베끼는 과정에서 판소리 사설이 판소리계 소설로 전환되게 되었다. 특히 방각본 출판업자들이 판소리 사설의 인기를 이용해 상업적인 이득을 취하려 하면서 판소리계 소설의 유통은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명칭은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을 중심으로 규정한 말이 아니라, 그 내용이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어 편의상 붙인 명칭이다. 소설의 입장에서 볼 때,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것이 소설의 내용과 형식과도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 같은 명칭을 붙인 것이다.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확실한 선후관계는 판별하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춘향전>과 <흥부전>, <토끼전>의 경우는 판소리 선행설로, <적벽가>(화용도)의 경우는 소설 선행설로 보는 것이 통념이다.

3.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은 첫째,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둘째, 겉으로 내세운 주제와 내면에 감춘 주제가 서로 달라서 주제가 양면성을 지닌다. 표면적 주제를 보면, 중세적인 가치관을 나타내나 이면적 주제에서는 근대 사실주의에 다가와 있다. 그 두 가지 주제를 함께 지니기 때문에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춘향전에 있어 열녀를 칭송한 것은 표면적인 주제라면, 기생 춘향과 기생 아닌 춘향의 갈등을 통해서 신분적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적 해방을 이룩하고자 한 것은 이면적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사건에 있어서 결말보다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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