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심리의이해]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응행동 ( 파블로프가 연구한 조건형성이 이에 해당됨 )

(2) 조작행동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도구적 조건화의 마케팅 적용

본문내용
★ UR이나 CR은 나타나는 행동은 동일하지만, 그 반응의 의미가 다르다고 보는 것임


(2) 조작행동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에 의해 시작된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스키너에 의해서 더욱 발전 됨
-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수동 적 이고 기계적인 반응행동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스스로 행 동을 일으키고 환경을 통제하고 그것에 의해 통제받는 의지적이고 자발적인 조작행동이 더 많다고 봄
예) 어린이가 놀이를 하거나, 피아노를 치거나, 책을 읽을 때 그들의 행동 은 특정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그러 한 행동을 할 때 어떤 보상을 받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이 강화이며 그것은 행동에 선행하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효과가 강화임-> 강화는 행동의 뒤에 나타남

1)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 개념: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것.
- 반응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강화물이라고 함

 1차적 강화물 - 음식이나 고통제거 같은 강화물을 말함
참고문헌
※ 참고자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작성자 신재균
소비자행동론[전략적 접근} |저자 HENRY ASSAE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