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인천공항의 국제 허브공항으로의 육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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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내 용

1.

허브공항 관련 제반 정의

2.

동북아 허브공항 비교

3.

유럽의 허브공항

4.

인천공항의 SWOT 분석

5.

인천공항이 나아가야할 길


본문내용
스키폴 공항의 물류· 산업단지는 네덜란드 고유의 숙련되고 유연한 노동시장과 기업 친화적인 조세환경 등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항공 관문으로서 스키폴 공항이 지닌 뛰어난 글로벌 접근성과 더불어 많은 물류기업들이 관련 아웃소싱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는 점은 스키폴 공항 물류단지 성공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대다수 국민들이 영어에 능통하다는 점, 다양한 문화적 커뮤니티를 통해 우수한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지역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정부는 2015년까지 스키폴 공항을 유럽에서 가장 효율적인 운송 및 비즈니스 허브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스키폴 공항을 허브공항으로서 뿐만 아니라 교통 및 물류서비스, 공항관련 서비스, 부동산 개발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비즈니스 그룹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나. 독일(프랑크푸르트 공항)

독일은 유럽의 중심에 있고 프랑크푸르트 공항이 위치한 Hesse주는 독일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물류단지는 최적의 지리적 이점과 기후환경으로 인해 화물의 집하, 환적, 배송이 편리하며 항공편으로 3시간 이내에 유럽의 거의 모든 주요 도시를 연결할 수 있고 도로, 철도, 내륙수운 등 연계 교통망이 발달되어 있어 인근 산업지역의 수출입 관문이자 유럽 전체의 항공 물류 허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북측물류단지는 글로벌 항공 화물시장을 선도하는 Lufthansa의 전략적 허브로 사용되고 있으며 Lufthansa의 전체 처리 물동량 중 80%가 이곳에서 처리되고 있습니다. 한편 과거 미군기지 반환지역에 비교적 최근에 조성된 남측물류단지에는 다수의 글로벌 물류 전문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입지하고 있습니다. 이정윤(2007), 공항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연계효과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남북단지의 시설 현황 관련 도표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 도표 4 >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항공화물 시설 현황

참고문헌
출처
[1] 예충열(2002) 물류선진외국의 허브화 실태 및 한국의 방향. 교통개발연구원
[2] 신옥철 (2008), 인천공항의 물류허브기능 활성화에 관한 전략방향 연구: 물류 허브화 요건 및 외국사례 비교분석, 한국항공대 경영대학원
[3] 최홍열(2007), 인천공항의 허브화를 위한 주변지역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공항 내 유휴지 개발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4] 아시아투데이 2010.11.18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허브육성 토론회 열어”
[5]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iiac/
[6] 이정윤(2007), 공항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연계효과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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