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유아비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의 진단
1) 유아의 전반적 특징
2) 유아의 전반적 영양문제
3) 유아의 영양문제의 통계학적 자료 및 원인 분석
4) 대상의 요구진단
2. 계획
1) 영양문제 선정
2) 목적 및 목표 설정
3) 영양중재방법 선택
4) 영양교육활동과정설계
5) 홍보전략 개발
6) 평가에 관한 계획
3.실행 - 시범수업
4. 평가
1) 평가방법 실시
2) 평가 결과
3) 총 마무리 평가
4) 식습관, 운동습관, 자아존중감, 영양지식의 개선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또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가 최근 대한비만학회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자료는 이같은 상황이 이미 근접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박 교수는 보건복지부가 1998년과 2001년,2005년 각각 공개한 한국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국의 10∼19세 소아·청소년 4164명의 건강상태를 분석했다. 박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 환자의 비율은 1998년의 경우 남녀 모두 5.2%였지만 2001년 6.7%(남 9.7%, 여 3.5%),2005년 7.4%(남 11.2%, 여 3.4%)로 매년 1% 이상 증가했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증가율이 뚜렷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전국의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6,600명을 대상으로 식품섭취 및 섭취빈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많은 아이들이 영양섭취가 불균형적이고 비만에 대한 인식 또한 왜곡되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소아청소년의 비만율은 지난 1997년과 2005년 비교하였을 때 5.8%에서 9.7%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특히 남학생은 11% 이상 비만으로 파악되고 있어 국가적인 비만 억제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비만 문제는 비만 세포의 크기 증가와 더불어서 숫자도 증가되는 영유아기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부모 중에 적어도 한 명 이상이 비만이고, 영유아 및 소아기에 비만이 있는 경우에 성인기의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0~80%를 상회한다는 보고(Whitaker, NEJM, 1997)로도 증명이 된다.
또한, 식생활과 운동 습관 등이 형성되는 시기인 영유아기는 평생을 살아갈 좋은 생활습관을 형성해주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이라 할 수 있는 만성 성인병의 예방에 있어서 놓칠 수 없는 시기이기도 하다. 현재 우리나라 영유아 건강검진으로 파악되는 영유아기 비만율은 6% 정도인데, 이는 적정 수치인 5%를 상회하고 있어서 보다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3기: 영양조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공편]. 2005(1)-2005(2).
● 한국모자보건학회 제4차 1998년도 추계학술대회 연제집, 1998.9 : 6~52(45pages)
●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김일옥, 양은영, 최현덕 (2010.4)
● 영양교육 및 실습, 김현오 이영순 이현옥 문숙희 이현주 김애정 (광문각)
● 진료실에서 유용한 안내서 소아 청소년 비만 (광문출판사)
●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전략 개발 연구/한국보건산업진흥원 ;건강증진사업지원단 [공편]
● 어린이집 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사전조사 연구, 김혜경(Hye-Kyung Kim), 김진희(Jin-Hee Kim)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5권 제7호 2006.8, pp. 866~873(8pages).
● 서울특별시 초등학교에서 시행된 학교-기반 비만 중재 프로그램 "건강교실"의 비만도 개선 효과, 조영규 ( Young Gyu Cho ) , 송혜령 ( Hye Ryoung Song ) , 김경아 ( Kyung A Kim ) , 강재헌 ( Jae Heon Kang ) , 강주호 ( Joo Ho Kang ) , 송영희 ( Young Hee Song ) , 윤현자 ( Hyeon Ja Yun ) , 김혜순 ( Hye Soon Kim ), 대한비만학회 | 대한비만학회지 | [2009년]
● 유아의 주의집중력, 문제행동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능력, 김기예 ( Ki Ye Kim ), 극동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극동사회복지저널 | [2009년]
● 학령전 아동의 체질량지수로 판정된 비만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Risk factors of obesity by body mass index in preschool children 윤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국내석사]
● 학령전기 아동의 비만 예측 모형 = A prediction Model for obesity of preschool children 한용희,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 학령 전 아동의 비만 위험인자 분석 및 영양섭취 실태 조사 = Analysis of eating habits and lifestyle related to obesity and dietary intakes in preschool children
● 강경민,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2007]
● 학령전 아동들의 건강 및 식생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health status and dietary intake of preschool children, 유현주, 明知大學校 大學院,[2003] [국내석사]
● 영유아 단체급식의 표준식단 http://nutrition.kfda.go.kr/kidgroup/
● 키디키즈 http://kids_nutri.khidi.or.kr/
● 구연동화 대본 http://blog.daum.net/bbory1234/171361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