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경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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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경영연구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행사의 개념과 종류--------------------1
2. 여행사의 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정리-----4
3. 여행사의 조직 관리와 직제별 업무----------8
4. 여행사의 인사관리(전문요원 자격과 인사관리)-9
5. 여행상품 관리--------------------------12
6. 여행사 경영분석------------------------39
7. 결 론---------------------------------45

본문내용
1-1 여행사의 개념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이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여행사의 영어의 표기로는 Travel Agent, Travel Agency, Tour Operator, Travel Retail, Retail Travel Agent, Travel Bureau, Travel Service, Travel Maker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여행사란 관광자에게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 관과에 관련된 업자를 말하는 것으로 호텔, 식당, 자동차 등)를 알선하여 주고 수수료(commission)를 받는 것과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principal: 호텔객실의 숙박권, 교통기관의 사용권, 기타 관련사업의 사용권 등 )을 판매하여 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제3조 제1항 1호)상 여행업은 1994년 또다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관광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관과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 이용의 알선, 관광에 관한 안내, 계약 체결의 대리 기타 관광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여행업을 국내. 국외. 외래관광 업무를 종합적으로 담당하는 일반여행업과 국외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외여행업, 국내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내여행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여행사란 요금을 받고 관광자를 위하여 운송시설과 편의시설을 알선하거나 관광을 위한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며, 관과에 필요한 부수적인 업무도 같이 행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

윤대순 여행사경영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2호.
관광경영학회. 2002.

도미경. 여행사경영분석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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