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관계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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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사회복지행정환경의 변화
1. 사회의 변화
2. 사회복지행정환경의 변화
제2절 지역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1.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사무배분 현황
1)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사무 배분 기준
2)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사무 배분 현황
2.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현황
1) 조직적 측면
2) 인력적 측면

제3절 지역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1.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사무배분 상의 문제
2.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문제
제4절 지역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방안
1.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사무배분 상의 개선방안
2. 중앙과 지방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사회복지행정환경의 변화

사회복지는 휴먼서비스이다. 휴먼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필요한 사람에게 물질이나 마음을 전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옮기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행정에 관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성립한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이론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부의 활동을 규정하는 용어로는 사회행정(Social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 또는 복지행정(Welfare administration) 등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행정과정에는 인력과 재정을 바탕으로 한 조직구조와 관리운영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이 클라이언트의 복지권을 보장하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마련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가 어떻게 구축되는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의 선정, 수혜자격 요건의 설정, 서비스 내용과 방법에 관한 사회복지정책들이 실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은 바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법률에 의하여 규정된 사회복지서비스 관련 프로그램은 50개 정도 있으며 이들은 크게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분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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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 (2000). 지방이양추진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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