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역할,성장단계별 부모역할,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성장단계별 부모역할

목차

1. 영아기의 부모역할
(1) 보육자로서의 역할
(2)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4) 자극을 통한 학습

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
(1) 보호자의 역할
(2) 자율성의 발달
(3)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3. 유아 후기의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과 벌
(3) 자아개념의 형성
(4) 주도성의 발달
(5) 학습환경의 조성과 놀이감

4. 학동기의 부모역할
(1) 격려자의 역할
(2) 훈육
(3) 근면성의 발달
(4)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
(5) 가정밖의 학습경험과 가정안의 학습활동

5. 사춘기의 부모역할
(1) 불안정한 부모역할
(2) 근면성과 초기 정체감의 발달
(3) 부모의 규칙 : 또래의 규칙

6.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1) 상담자의 역할
(2) 정체감의 발달
(3) 갈등의 예방과 해결
본문내용
부모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수행하는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우선 부모 자신이 어렸을 때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였는가하는 근원가족의 영향과 부모 각자의 성격, 자녀의 성격,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 가족구조와 생활양식, 자녀의 수와 출생순위, 부모의 연령, 자녀의 성별, 대중매체의 영향 외에도 자녀가 영아에서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 발달함에 따른 발달특성상의 변화가 부모역할에 영향을 준다.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부모역할의 주요내용을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기의 부모역할

(1) 보육자로서의 역할
영아나 유아를 돌보아 기르는 일을 보육이라고 한다. 보육의 역할은 부모 중에서도 특히 어머니가 대부분 담당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조부모나 탁아모 등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영아는 모든 것을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는 영아의 보호자인 동시에 요구를 만족시키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영아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양적인 면보다 질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고 신호를 보내는 상호작용은 영아기 동안 형성되는 능력의 발달에 기초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유아비만)
  • 부모들에게 편식습관이 있는 경우 ㆍ어떤 식품을 강제로 먹이려는 경우 ㆍ어떤 음식을 먹고 구토나 설사 같은 불쾌한 경험을 했을 경우 ㆍ과잉보호하는 유아의 경우 ㆍ이유식을 늦게 시작하거나 이유단계를 제대로 밟지 않았을 경우 유아비만 일반적으로 영유아의 성장 평가에 있어서는 성별, 연령별 집단의 신장과 체중의 분포로 나타낸 백분위수를 이용하여 현재 상태와 성장 방향을 예측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동

  • 생애주기별 서비스 욕구와 과제
  • 부모 및 가족의 역할1)영유아기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의 역활(0~6세)①올바른 모델로서의 역할: 부모로서의 올바른 정신자세와 일관성이 있는 언행으로 좋은 모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②자신감 향상을 위한 촉매자로서의 역할: 도와주는 일과 스스로 하는 일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과잉보호, 맹목적인 사랑은 오히려 아이의 자신감과 독립성을 저해시킬 수 있다.자녀의 생활연령에 맞는 기술범위 내에서 자녀가 모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 [아동발달] 아동기
  • 영아기는 출생으로 그 단계가 시작되고, 유아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끝난다. 반면, 아동기의 끝과 청년기의 시작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성숙의 가속화 현상으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사춘기를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에 아동기가 끝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아동기 단계의 주요발달단계주요 발달 현상아동기신체의 성장이 느려진다.체력과 운동기술

  • [보건영양 A형] 본인이 거주하였거나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 직장 등)의 보건영양 관련사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나 새로이 수행되어야 할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관련된 근거도 제시하세요
  • 청소년기① 신체적 특성 청소년기는 학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제2의 급속한 성장기이며 성적 성숙이 가속적으로 이루어져 완성되어 가는 시기이다. 신체적 성장성숙과 더불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를 사춘기라 하는데, 신체적인 변화에 따라서 성에 대한 자각과 역할이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지고, 학교나 가정, 사생활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남자와 여자는 성장은 비슷하나

  • 유아의 발달과정 행동과 성격의 특징 및 이해
  • 영유아관(1) 가능성영유아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가능성의 존재라 한다. 이는 영유아의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저마다 다른 소질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 소질은 후천적 각기 다르게 변화하여 발전하게 된다. 영유아가 갖고 태어난 소질은 본래적인 것으로 변화와 발전의 무한한 가능성을 소유하고 있다. 영유아는 영유아기의 성장 과정에서 지니고 있는 본래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에 따라서 그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