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정책분석 및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 론


□ 본 론
1. 창의성의 개념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필요성
(3) 창의성의 요소

2. 창의성 개발 활동
(1) 창의성 개발활동의 개념
(2) 창의성 개발활동의 예
(3) 교과영역별 창의성 개발 활동

3.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과 외국의 창의성 교육 비교
(1)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
(2) 외국의 창의성 교육

4. 해결방안

□ 결 론

<참고문헌>

<부록>
○ 설문조사 및 창의력 테스트 실험 결과
○ 창의력 개발 모의재판 대본


본문내용
●샤플라(Shapla) 초등학교

1987년에 개교한 샤플라 초등학교는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등에서 이주민들이 많이 들어온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이 지역은 이슬람계 학생이 많기 때문에 영어를 제 2언어로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 영국 전국학력평가시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 학교는 읽기나 쓰기 등의 기초 능력 향상을 기본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교육적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이 재미있고 즐기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삶과 관련된 학습내용을 구성해 진행해 나간다. 그 예로써 일본, 중국, 인도 등의 국가를 선정하여 국기, 지도, 언어, 문화예술 등 다양한 항목을 통해서 학습을 한다.
샤플라 초등학교는 모든 교육과정을 만듦에 있어서 하나의 주제를 설정해서 구성한 뒤 생생하고 살아있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학교주변의 풍요로운 문화자원을 연계시킨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자면, 1666년에 일어난 ‘런던 대화재’라는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하여 이에 관련된 소설이나 시의 작가에 대한 학습을 선행하고 화재 발생지점의 기념비를 답사한 후에, 화재가 크게 번질 수 밖에 없던 건축의 구조적 특징을 학습한다. 그 다음에 학생들은 런던이 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토론하였다. 이러한 살아있는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창의력을 증진시켜 나갈 수 있다. 즉, 샤플라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 외부의 창의적 전문가들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 직접 경험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샤플라(Shapla)의 교수·학습 특성 : 수학 수업(단원:여러 방법으로 총액 만들기)
수학 교과에서 동전을 이용하여 총액(62파운드)를 다양하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수업이다. 부채처럼 한 쪽 끝이 서로 묶여 있지만 펼칠 수 있는 막대 끝에 여러 종류의 동전모양이 그려져 있는 계산도구와 다양한 동전들이 분류된 원형박스를 활용해서 진행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직접 총액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도록 질문하고 대답을 학생들에게서 받는 전체 활동과 학생들이 각자 문제를 푸는 개별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했다. 이 수업에서는 동전을 통해 시각과 촉각을 이용한 활동을 해서 관심을 끌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질문을 통해서, 그리고 개별적으로 생각을 하는 시간을 통해서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샤플라의 교수학습전개과정 : 3학년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과 필요성경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많다. 그중 하나는, 희소한 자원 배분 문제와 관련한 의사 결정을 위해 경제적 사고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는 정의이다. 경제적 사고력은 첫째, 우리가 경제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선택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둘째, 우리의 선택을 구체적인 기준이나 목표를 가지고 분류할 수 있고 셋째, 여러 가지 대안의 선택과 분석 과정에서 지식(사실 및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평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특별 활동 교육 과정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역사1.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기(1900-1930)2.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기(1930-1960)3. 학교사회사업의 과도기(1960-1980)4. 학교사회사업의 확립기(1980년대 이후)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내용1) 지도력과 정책결정2)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4) 교사에 대한

  • 정부의 대입자율화 정책
  • 교육을 시장과 정부, 둘 중 어느 곳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역대 10년간의 각 정부가 내세운 교육 제도가 무엇을 목표로 했으며, 그로 인해 거둔 효과는 무엇인가를 되짚어보고 이명부 정부의 대학 자율화 정책 추진 배경, 그 세부내용, 그리고 각계의 반응을 알아본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제도와의 비교를 위해 미국과 프랑스의 대학 입시 제도에 대해 조사한다. 2. 대학입학제도의 변천과정과 분석대학입학제도는 해방이후

  •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과 발전전략]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과 발전전략
  •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과 발전전략목 차Ⅰ.서론Ⅱ.다문화 사회1. 문화와 다문화2. 다문화의 이해3. 다문화사회로의 변천4.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Ⅲ.한국과 다문화 사회1. 한국의 다문화사회 현황2. 한국의 다문화정책3. 이주민의 문제와 다문화정책의 과제Ⅵ.다문화의 문제점과 개선전략1. 이주민의 문제와 다문화정책의 과제2. 다문화가족 정책의 문제점과 과제3. 미시적 다문화정책의 개선전략4. 거시적 다문화정책의 개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