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빌 비올라 Bill Viola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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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빌비올라와 비디오아트
? 작업의기반 -여행
?작업 keyword
① 인간 인식과 언어
② 빛과 환영
③ 자아와 타자
④ 자연과 문명 그리고 기억
⑤ 존재와 생성 _ 탄생, 삶 그리고 죽음
⑥ 정신적인 세계와 객관적인 세계
⑦ 원형과 의식
작업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빛과 환영
-관찰범위의 변화
-인간의 존재를 넘어선 문명과 자연 (확장)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것을 환영으로 변환 _인간의 인식은 환각의 발산, 심리적 과정의 투사
-빛( 자연적인 빛,인위적인 빛) _ 인간의 주관적 인식, 인간 경험의 한계 (환영과 추상성)본질로 도
달하는 하나의 환영이며, 이를 생산하는 본질, 곧 “ 빛은 본질이다”
1979 < A Portrait in light and Heart > ,신기루와 빛 [자연] - 현실을 꿈처럼 바꿈
1979 < For Song > 인간 상상과 주관적 경험으로 인한 기억에 존재하는 시공간에 초점
영상의 오버랩의 구조
시간의 표현 변화 - 진행이 아닌 중심적인 특성
③ 자아와 타자
-자아 ↔ 타자
-자아와 타자(자연)과의 교감
-타자와 자아를 투영하여 새롭게 인식 ( 교감과 관찰을 통한 인식 )
“ 기억으로 인한 인간 존재 “
-인간 스스로의 행동과 스스로의 힘을 강조 _ 은유적 표현
-신체를 중심으로 인간의 행동과 이를 둘러싼 현상,
-인간의 정신과 자연(세상) 안의 다양함을 제시
1986년 < I Do Not Know What It Is I Am Like >
자연의 구조(우주, 생물, 역사, 자연상태) 안에 인간의 기본적 상태를 반영
서로 다른 작품 장면의 삽입 _ 기억의 흔적
1977~1978년 < Memories of Ancestral Power> < Palm Tree on the Moon >
과거의 축적된 기억으로 인한 인간 존재 인식
비디오 설치와 비디오 그래피
1983년 < Reason for knocking at an Empty House >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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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이성현. Bill Viola의 作品世界= 認識에 대한 作家의 槪念을 中心으로. Ph.D. diss., Seoul: Hongik
University, 2001.
2. 이소림. 비디오아트의 이미지와 공간구성 연구: 빌 비올라와 게리 힐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Ph.D.
diss., Seoul: Hongik University, 2003.
3. 실비아 마르틴. 비디오 아트 , 마로니에북스, 2010.
4. Barrett, Terry Michael. 이태호 역. 미술 비평:그림읽는 즐거움. 파주, 아트북스. 2004.
5. http://cafe.daum.net/movingimageseminar/JFq2/36?doc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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