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대홍수를 다스릴 자`, `궤 속의 궤네깃또`분석 및 현대적 계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홍수를 다스릴 자

1) 줄거리 요약

2) 작품분석·심화탐구

3) ‘대홍수를 다스릴 자’ 신화의 현대적 상황·계승문제

2. 궤 속의 궤네깃또

1) 줄거리

2) 작품분석·심화탐구

3. 토론거리
본문내용
④증손녀와 유복자의 결혼
:결연의 문제 속에서 신의 도움으로 그 맥을 이음, 영웅이 인간의 조상이 됨(자연과 투쟁하는 인간상의 단면 드러남) 2차 문제의 해결 : 인류의 명맥을 이어나감

(2) 화소분석
天(천) : 여와의 증손녀 – 여와(중국 신화의 창조 여신, 삼황 중 한 명)의 혈통 보유
降(강) : 여와의 증손녀가 하늘에서 내려와 백두산 천지의 접람을 정리
棄(기) : 유복자 - 아버지가 없는 상태에서 출생, 어린시절 어머니의 사망
養(양) : 유복자는 여와의 증손녀에 의해 구출, 양육됨
鬪(투) : 여와의 증손녀는 홍수라는 적대적 존재와 투쟁
婚(혼) : 여와의 증손녀는 유복자를 기른 후 혼인함


(3) 홍수신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근동아시아
동북아시아
서사진행방식
신의 세계창조->인간의 타락->신의 분노->처벌로서의 홍수 발생
흐름이 일정치 않음(각기 다른입장) : 폐쇄적 전승의 영향, 강력한 종교적 체계나 이데올로기가 존재하지 않았음!
홍수의 성격
신이 인간에게 내리는 징벌의 도구(신과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위치)
자연재해로서의 성격이 강함(신과의 관계가 거의 없음)
신의 성격
절대적 위치에서 자연의 운행에 영향을 미치면서 인간을 조정
인간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으나 자연의 운행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며 관조자적 태도를 견지함
홍수의 결과
홍수 이후에 결혼에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님
홍수 이후에 결혼이 반드시 있음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더욱 강화됨
이후 인간의 주체적인 면모가 부각됨
공통점
구세계의 질서가 파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도래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신화⦁⦁⦁⦁⦁⦁⦁⦁⦁⦁⦁⦁⦁⦁⦁⦁⦁⦁⦁⦁⦁⦁⦁⦁⦁⦁⦁⦁1722. 무속신앙과 화랑도⦁⦁⦁⦁⦁⦁⦁⦁⦁⦁⦁⦁⦁⦁⦁⦁⦁⦁⦁⦁⦁⦁⦁⦁1733. 근대 한국 유교의 전개⦁⦁⦁⦁⦁⦁⦁⦁⦁⦁⦁⦁⦁⦁⦁⦁⦁⦁⦁⦁⦁⦁1744. 근대 신흥 종교 사상 ⦁⦁⦁⦁⦁⦁⦁⦁⦁⦁⦁⦁⦁⦁⦁⦁⦁⦁⦁⦁⦁⦁177Ⅲ. 불교윤리⦁⦁⦁⦁⦁⦁⦁⦁⦁⦁⦁⦁⦁⦁⦁179Ⅰ. 근본불교⦁⦁⦁⦁⦁⦁⦁⦁⦁⦁⦁⦁⦁⦁⦁⦁⦁⦁⦁⦁⦁⦁⦁⦁⦁⦁⦁⦁1792. 소승불교와 대승

  • [문학] 지귀 설화에 관하여..
  • 들어가며사랑 이야기란 참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가 보다. 고래로부터 하고 또 해도 모자란 지, 지금도 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것은 한국 최초의 서정시가라고 하는 로부터, 고대 설화문학의 보고인 『삼국유사』를 거쳐, 『금오신화』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맥을 형성하며 우리의 역사 속에서 숨쉬고 있다. 게다가 노래조차도 한국인들의 정서에는 부드러운 음악이 유행한다고 한다. 그리고 사랑 이야기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신화, 전(前)과학적인 해석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적어도 과학적 사유(思惟)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시기를 그 시원(始源)으로 한다.【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속한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가장 유능한 학자와 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3. 학습의 준비성는 이 가설의 뜻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서 일반적인 세 가지 문제를 고찰한다. 첫째는 아동의 지적 발달단계에 관한 문제이다. 발달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각각의 단계에 독특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자’ 모두를 의미하는지 모호하며, ㉡ ‘빵과 우유’가 총합 일만 개인지, 각각 일 만개씩인지 구별이 모호하다. ③ 접속 규정의 오류 :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가 대등하게 이어질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협조를 구할 대상이 운전자이지 주차 중인 차량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의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10. 정답 및 해설 ②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