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제1장 건강교육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건강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영∙유아 건강의 결정 요인
본문내용
▶영∙유아기의 건강에 포함되는 것
충분한 영양 공급과 청결한 환경, 질병관리 등은 신체적 성장과 발육
잘 형성된 신뢰감, 애착, 정서적 안정
지적 환경의 제공, 탐구생활, 문제해결
또래집단과의 관계
가족력(family history) - 자녀의 유전적 특성을 판단하는 기초

개인의 건강 상태를 좌우하며 개인의 특성 또한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수한 양질의 유전인자는 튼튼한 체질과 건강한 신체, 정상적인 지능, 성격 발달 등의 기본이 된다.
환경적 요소에는 크게 영양, 운동, 수면 및 휴식, 건강검진 및 질병, 정서적 안정 생활 습관 등이 있다.
② 보육 아동 건강진단 및 조치
가) 건강진단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함. 다만, 「국민건강보험법」제47조, 「동법 시행
령」제26조 및「의료급여법」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영유아 건강검진이나 보
호자가 별도로 건강검진을 실시한 경우에는 검사 결과 통보서로 갈음할 수
있음
나) 검진기관
●「국민건강보험시행령」제26조에 의해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된 보
건∙의료기관 및 인근 보건소, 한국건강관리협회, 인구보건복지협회, 영유
아의 검진에 필요한 의료진 및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 등에서 검진
다) 검사 항목
●신체계측, 시력검사, 청력검사, 구강검사 등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필
요한 항목을 검사「( 영유아건강검진실시기준」에 준함)
라)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조치
●치료를 요하는 영유아에 대하여 보호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함
●전염성 질환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지거나 의심되는 영유아는 보육시설로부
터 격리 치료토록 조치하여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한부모가족정책 분석
  •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는 수급자의 주거실태에 따른 적정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수급자가 보다 나은 주거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주거급여를 분리, 신설하였다. 한부모수급자에게 지급되는 주거급여는 한부모수급자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수급품을 지급함으로써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한의 주거를 실현하려는 것이다.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주거급여대상자는 모․부자복지시설 수급자와 의료, 교육, 자활급여의 특례자를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교육의 대표적이 프로그램이 되었다. 프로그램의 운영는 지방 정부에서 조직과 행정을 담당하고 각 지역이 어린이 발달 센터를 중심으로 시설이 제공되었으며 이 기획이 초등학교 아동ㄲ지 연장하는 프로그램을 팔로우스루라고 한다. 해가 거듭되면서 이계획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발전하게 되었다. 제 2장. 디스타 교육프로그램디스타 프로그램은 행동주위 학습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유아의 수,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발달장애란 재활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초기 구성주의 교육 심리학자다.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및 학습(learning)의 역할을 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유아 교육 분야에서 큰 관심(상업적으로도)을 끌고 있다.이 장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와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 [교육학]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 교육 내용이 달라져야 하므로 보호자가 강압적(?)인 태도를 취할 지라도 치료/교육에 앞서 반드시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야 한다. 매우 드문 일이긴 하지만, 어떤 보호자는 평가할 필요도 없이 우리 애는 특정의 소리만 잘 못 발음하고 있으니 바로 치료/교육을 실시할 것을 원하기도 한다.이미 앞서 장황하게 설명하였지만, 아동의 발음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기관적 문제 또는 인지나 전반적인 언어 능력이 향상되어야 하는데, 그 목표는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