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올해최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대한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레포트][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MI이론
- 2017년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방송대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매슬로우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 구성주의 이론 중 하워드 가드너의 이론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서술하시오.
-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사례 우리나라의 현실 다중지능의 종류 논리수학지능
- 목차
-
Ⅰ. 서론
1. 지능측정의 역사
2. 다중지능 이론이란
3. 다중지능 이론의 근거와 기준
Ⅱ. 하워드 가드너의 8가지 지능
1. 음악적 지능 (예 : 조수미, 모차르트 등)
2. 신체-운동적 지능 (박찬호, 타이거우즈)
3. 논리-수학적 지능 (빌게이츠, 아인슈타인)
4. 언어적 지능 (셰익스피어)
5. 공간적 지능 (다빈치, 에디슨)
6. 대인관계 지능 (세종대왕, 테레사수녀)
7. 자기이해 지능 (괴테)
8. 자연탐구 지능(파브르, 다윈)
Ⅲ. 다중지능 이론의 3가지 포인트
Ⅳ. 다중지능 학급경영의 실제
Ⅴ.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Ⅱ. 하워드 가드너의 8가지 지능
1. 음악적 지능 (예 : 조수미, 모차르트 등)
가드너의 음악적 지능에 대한 예로 천재 바이올리니스트인 메뉴힌에 대해 언급한다. 3살 때 음악회에서 바이올린소리에 감동하여 시작한 그는 10살에 이미 국제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된다.
메뉴힌과 같이 음악적 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목소리와 같은 비언어적 소리에도 예민하다. 예를 들어 발자국 소리만 듣고도 그가 누구인지를 맞춘다면 그는 음악적 지능이 발달된 사람이다. 음악적 지능이 발달하면 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 능력, 표현 능력이 뛰어나 음의 형태를 잘 감지하고 음악적 유형을 잘 구별하며, 다른 음악의 형태로 변형시키기도 한다. 단순히 음악이나 리듬에 국한되지 않고 소리의 전체를 다루는 능력이다. 그래서 청각-진동적인 지능 이라고도 부른다.
2. 신체-운동적 지능 (박찬호, 타이거우즈)
신체-운동적 지능은 자신의 신체, 균형, 민첩성을 잘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에 대해 논란이 없지 않은데 몸 전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느낌을 잘표현 하는 능력이라고도 한다. 앞의 것은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잘 발달 된 것이고, 뒤에 것은 댄서, 연극배우들에게 발달 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두 가지 모두가 몸의 균형감각과 촉각이 다른 사람에 비해 발달된 지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논리-수학적 지능 (빌게이츠, 아인슈타인)
논리-수학적 지능은 기존의 지능 개념에서도 가장 핵심을 차지해온 만큼 다중지능 이론에서도 가장 중심에 있다.
짧게 표현하면 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다. 논리적 문제나 방정식 같은 정신적 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ener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2017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1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