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국제물류 환경변화와 부산항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물류 환경 변화
1.1 물류전문 기업 시대 도래
1.2 국내물류에서 국제물류로 전환
1.3 기업물류 수요 및 공급 환경 변화

2. 물류 트랜드
2.1 물류전문기업의 위상 강화
2.2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물류
2.3 전략적 물류시장 개척
2.4 고객서비스 중심 물류관리
2.5 물류 아웃소싱 확대

3. 부산항의 미래
본문내용
물류의 국제화
◦ 생산의 국제화, 소비의 국제화, 인적 교류의 국제화 진전
- 기업의 전반 경제 활동이 경쟁 우위 논리에 바탕하여 범 세계적 범위로 확대
- WTO, UR협상, EU, NAFTA, APEC 등 지역 경제블록화의 확대, 구 소련의 붕괴, 동구권 국가의
체제 변화 및 대외개발 등 탈 이념적 정치구도 변화에 기인
◦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 구축과 제때 재화를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공급망 구축 요구
◦ 물류관리는 기업의 국제 경쟁력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부각

물류 서비스 변화
산업구조가 고 부가가치 산업, 첨단산업, 지식산업 등으로 재편
- 물류를 전략적 수단으로 인식, 물류활동의 고급화·다양화·개성화 촉진
경쟁논리에 입각하여 물류서비스 구매
다품종 소량 다 빈도 물류 수요 증대
- 실시간 운송, 개품단위 배송, 적시(JIT) 배송 등 고품질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

물류 아웃 소싱 활성화
외주(outsourcing) 혹은 제3자 물류(3rd Party Logistics: 3PL) 시장 확대
-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를 위한 자구책
- 생산거점의 다국화에 따른 글로벌 차원의 물류관리 전문성 중시
- 물류기업들의 제휴, 인수 및 합병 등 유도
- 규모 및 물류서비스 범위 확대, 전문성 강화 추진
- 다국적 3PL 물류업체와 공급망(suply chain) 전반을 담당하는 4PL(4th Party Logistics)
발전 촉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경제자유구역 성공을 위한 FDI 유치전략
  • 변화와 첨단화라는 중장기적 목표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현재의 실업문제 해결, 국내경제 침체의 해소, 외자유치를 통한 일시적인 성장동력의 원천을 바라는 단기적인 목표보다는 우수한 노동인력과 세계적 수준의 정보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지닌 동북아 첨단산업의 중심기지로 발전하는 중장기적 계획이 모든 활동의 기본척도가 되어야 할 것이다.10년 후 경제자유구역을 위시한 대한민국이 동북아시아의, 세계의 물류,

  • [국제물류] 동북아물류거점을 위한 부산항 분석
  • 1. 개요 22. 물류 및 동북아 경제여건의 추이와 전망 31. 국제물류 환경의 변화 31. 글로벌 경제화에 따른 세계 교역물동량은 지속적인 증가세 32. 다국적 기업의 공급사슬 관리(SCM) 및 전자상거래 발달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수요 증대 43.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중심항만에만 기항하는 추세 심화 44. 중심항만 배후지에 권역별 거점 부가가치 물류․비즈니스센터 집중화 52.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의 동향 51. 세계의 제조공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 물류 글로벌 트렌드&동북아 환경변화에 대한 인천항 발전전략
  • 환경변화글로벌 선사의 대형화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성장글로벌 3PL 기업의 성장아시아 간선항로 변화동북아 해상항로 변화동북아 컨네이너 항만물동량물류산업의 항만집중화항만공간 중심 물류산업 통합대륙별 항만중심화 특성동북아 물류 주도권 변화동북아 물류중심 경쟁 심화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화 경쟁력인천항 현황 및 항세국제물류(Sea&Air)도시, 인천대한민국의 미래-경제자유구역 ,인천대한민국 중심항, 인천항동북아

  • [물류] 물류의 개념, 물류산업의 특징과 물류의 동향, 국내외 물류체계의 현황, 문제점 및 기존 물류시스템의 한계, 향후 물류정보화의 추진 방안 분석
  • 미래 핵심산업으로 동북아 경제권 확대 및 중국의 물동량증가에 따른 주변 항만간 중심항만 선점을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21세기 우리나라 생존전략이자 번영전략인 동북아 경제 중심을 실현을 위해 부산광양항을 동북아 물류중심항만(Mega-Hub Port)으로 개발하고 기타 신항만 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환적(T/S)화물유치를 확대 추진하고 주요항만 관세자유지역 지정으로 항만을 국제물류거점기지로 육성하며, 동북아의 중심에

  • [항만] 항만(항구)의 정의,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항만(항구)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세계주요항만(항구) 물류처리현황, 선진국항만(항구)의 성공요인, 향후 항만(항구)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분석
  • 변화, 항만(항구)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세계주요항만(항구) 물류처리현황, 선진국항만(항구)의 성공요인, 향후 항만(항구)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분석Ⅰ. 서론Ⅱ. 항만(항구)의 정의Ⅲ.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1. 국제무역 및 물류환경의 변화1) 국제무역환경의 변화2)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2. 항만환경의 변화Ⅳ. 항만(항구)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Ⅴ. 세계 주요 항만(항구) 물류 처리 현황1. 홍콩항2. 싱가포르항3. 부산항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