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두바이 제벨 알리(JAFZ) 성공요인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중동•아프리카 최대의 경제특구, 물류기지 제벨알리 자유무역지대
(2) 조성배경과 역사

2. JAFZ의 주요 현황

(1) 두바이 발전의 원동력인 JAFZ
(2) JAFZ의 발전동향과 분석

3. JAFZ 의 성공요인

(1) 중개무역에 유리한 지리적 위치
(2) 조세 관련 인센티브
(3) 다양한 물류여건
(4) 다양한 지원시스템
(5) 글로벌 서비스

4. JAFZ의 전망

(1) 문제점
(2) JAFZ의 전망

5. JAFZ 관련 사이트
본문내용
(1) 두바이 발전의 원동력인 JAFZ

크라이슬러, 소니, 노키아등 전 세계5000여개의 입주 기업들은 중개무역에 유리한 두바이항의 입지 여건을 활용, 중동 서남아 아프리카 지역을 담당하는 물류기지를 설치해 활발한 경제활동을 펼치며 제벨알리항의 물동량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외국기업들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2006년 현재 제벨 알리항의 물동량은 매년 2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두바이는 개방정책과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위치한 유리한 지정학적 이점을 활용해 내실 있는 물류 허브의 기반을 확보한 뒤 전 세계 금융, 건설, 정보통신 사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했다. 그 결과 인구 114만 명의 도시 두바이는 지난 해 공항 이용객만 2,200만 명에 달해 자타가 공인하는 중동의 중심지, 세계의 중심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조 성 시 기 1985년
총 면 적 3000여만평
입주 기업수 5000 개
Fortune 500 기업수 160 개
한국 기업수 80 개
화물 처리량 760만 TEU (2005: 세계9위)

표 2 – JAFZ의 주요 현황


(2) JAFZ의 발전동향과 분석

JAFZ는 UAE 정부가 외자유치를 통한 자국 경제활성화와 중계무역 중심지 구축을 목표로 건설한 중동최초의 경제특구다. 1985년 JAFZ가 처음 문을 열었을 당시 최초 입주업체가 19개사였던 것에 비하면 20년 남짓한 기간동안 무려 140 배나 성장한 셈으로 지금도 매년 15~20%씩 업체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① 지역별 입주업체 분석
입주업체를 출신지역 별로 구분해 보면 UAE를 포함한 중동업체가 1,000 개사,
참고문헌
5. JAFZ 관련 사이트

DubaiTrade.ae Portal
www.dubaitrade.ae

Tejari
www.tejari.com

Jafza eMap
http://emap.jafza.ae/emap

Jafza International
http://www.jafza-intl.com

Jafza Online Directory
http://www.jd.ae

Dubai Ports Authority
http://www.dpa.ae

Dubai Municipality
http://www.dm.gov.ae/

Dubai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http://www.dcci.ae/

Dubai Customs
http://www.dxbcustoms.gov.ae/

Dubai Drydocks
http://www.drydocks.gov.ae/

Dubai Tourism
http://www.dubaitourism.co.a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아프리카] 한국의 비전 -세계로 열린 허브,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의 경제현안3. 향후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 1)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4. 두바이 경제성장 이해1) 두바이 ․ 중동지역의 허브2) 자유와 상상력이 성공요인Ⅴ. 한국과의 관계231. 교역2. 투자3. 경제협력의 필요성Ⅵ. 마치면서

  • [외교학] 한국의 비전 -세계로 열린 허브,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의 경제현안3. 향후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 1)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4. 두바이 경제성장 이해1) 두바이 ․ 중동지역의 허브2) 자유와 상상력이 성공요인Ⅴ. 한국과의 관계231. 교역2. 투자3. 경제협력의 필요성Ⅵ. 마치면서

  • 두바이의 역사, 문화 그리고 경제 개발
  • 두바이로 옮겨오면서 상황이 진전된다. 두바이는 전쟁 중에 연합군에게 제벨알리자유무역지대를 보급지를 제공했고, 이는 2003년 이라크전쟁에도 마찬가지였다. 걸프전쟁 이후 석유가격의 급격한 상승은 두바이에 대한 자유무역과 관광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게 하였다. 두바이 인터넷 도시, 두바이 미디어 도시, 두바이 해상무역 도시를 포함한 제벨알리자유무역지대의 성공은 새로운 자유무역지대를 통한 발전을 준비하는 다른 국가들의 모델이 되

  • [해외지역개발론] 사막속에서 이루어낸 기적 - 두바이 프로젝트
  • 두바이’ 건설현대건설 : 제벨알리 컨테이너 터미널 공사, 팜 데이라 준설 매립 공사업종별 한국기업의 UAE 진출 현황 57합계 12기타KBS1방송KOTRA, 수출보험공사, 한국관광공사3정부기관-일반가스공사, 석유공사2정부기관-에너지대우인터내셔날, 동국무역2무역-일반현대종합상사, LG상사, 삼성물산, 효성4무역-플랜트현대상선, 한진해운, 대한항공3물류SK1석유화학외환은행, 수출입은행2금융삼성전자, LG전자, 대우일렉트로닉, 열

  • 사막의 오아시스 두바이
  • JAFZ와 동일 단지 내에 위치하여 공단까지의 육로 운송시간은 10분 미만임* 통신 : 전화, 팩스 보급실태 및 송수신 상태는 선진국 수준이며, 세계 175여개국과 DDD연결. 전화, 팩스기 설치는 신청후 수일 내에 가능하며, 설치비는 공히 USD67.93이다. 요금은 시내전화인 경우 무료이며, 국제 전화는 한국보다 다소 높음.2.2 두바이 항만의 성과두바이 항만은 대내외적으로 해외 투자자본 유치를 통한 자국경제 활성화와 중계무역 중심지 구축의 목표를 성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